수소차-전기차, 기반 시설의 딜레마
수소차-전기차, 기반 시설의 딜레마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8.26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융합 민관협의체에 거는 작지만 알찬 기대
▲ 조강희 기자

[한국에너지신문] 퀴즈를 하나 내 보자. 속도가 빠르면 법이 없고, 법은 있지만 속도가 느린 게 뭘까. 정답은 미래자동차의 연료충전시설이다.

수소자동차와 전기자동차는 대표적인 미래자동차로 꼽힌다. 그러나 확산에 걸림돌이 되는 것이 바로 충전시설이다. 이 얘기가 아직까지 나오느냐고 하겠지만, 아직까지 유효한 문제다.

수소연료의 충전속도는 완전충전 기준으로 약 3분 정도다.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는 것과 비교해도 별로 차이가 없을 정도로 상당히 빠른 편이다. 문제는 아직까지 안전기준이 없다는 것이다. 가스안전공사 등이 부랴부랴 관련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이 사업이 2019년에야 끝난다는 게 맹점이다.

전기자동차는 아직까지 충전속도가 느리다. 전기콘센트를 이용한 충전 시간은 무려 8~9시간이 걸린다. 완속충전기는 4~5시간, 급속충전기도 20~30분 정도다. 급속충전만 해도 주차장 기본 요금제한이 아슬아슬할 정도다.

정부가 최근 안전기준을 개정해 주유소에서도 전기자동차를 충전할 수 있도록 했다고 하지만, 정작 현업 주유소의 반응은 거의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은 일종의 주차장이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것이다. 같은 부지에서 할 수 있는 사업이 얼마나 많은데, 고작 전기자동차 충전을 위해서 사용하겠냐는 것이다.

그나마 전기차의 희망은 테슬라 등 글로벌 전기차 업체들이 계속해서 쟁점화시키고 있다는 점, 그리고 충전인프라 확대가 기업과 지자체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다.

수소차에도 희망을 걸어볼 수 있을까. 지난 24일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산업을 본격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민관 융합 협의체가 첫 회의를 열었다.

관련산업의 사령탑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가 많지만, 그렇게 거창한 거 말고 충전시설이라는 하나의 문제만이라도 잘 해결해 주었으면 한다. LPG업계와 가스업계에서도 기대가 큰 사안이다. 새로운 사업인 동시에 수송용 사용량 감소라는 현안을 타개할 ‘비책’이 될 것을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협의체는 이제 시작이다. 큰 일도 좋지만 요긴한 일을 해야 한다. 그게 협의체를 만드는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