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공공부문 온실가스 감축 ‘1위’
인천시, 공공부문 온실가스 감축 ‘1위’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6.08.25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준배출량 대비 39.6%↓…시설개선 등 노력 지속 성과

[한국에너지신문] 인천광역시가 환경부가 실시한 공공부문 온실가스·에너지 목표 관리기관 2015년도 이행실적 분석결과, 3만397톤CO2-eq 기준배출량 대비 39.6%에 해당하는 1만2050톤CO2-eq를 감축해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 중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인천시의 온실가스 감축실적은 전국 평균 감축률 17.5%, 지방자치단체 평균 감축률 16.3%에 비해 2배 이상 높고, 전국 공공부문 전체 목표 관리기관 744개소 중에서도 최상위 기관 5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인천시는 제도가 시행된 이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연차별 감축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단기적으로는 비용부담이 적은 행태 개선에 의한 감축을 우선적으로 실시하는 동시에 지속적으로 시설개선을 병행해 오고있다. 

이번 결과는 특히 LED 조명기기 교체, 신재생 발전시설 설치 운영 등 시설개선과 공직자 행태 개선, 비규제부문 외부감축실적 확보 등 오랜 기간 동안의 재정적·행정적·실천적 활동이 병행된 결과이다.

인천시는 2020년까지 공공부문 온실가스 감축목표 30%를 조기 달성했으나 향후 지속적으로 온실가스 감축노력을 기울여 공공부문의 솔선수범을 통해 다른 부문에서도 감축 분위기를 확산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지난 4월 올해를 ‘온실가스 감축 원년의 해’로 선포하고 금년을 온실가스 배출량 정점으로 삼아 매년 배출량을 올해 수준 이하로 감축하는 의미 있는 전략을 달성하기 위해 각 부문에서 온실가스 감축노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시민, 기업, 공공부문 등 각 분야에서도 온실가스 감축 노력에 적극 동참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