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서울 소공동 플라자호텔에서 주형환 장관 주재로 ‘수소 융합얼라이언스 발족식’을 개최하고,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쳐 수소전기차 보급과 수소충전소 확산에 힘을 모으기로 결의했다.
우리나라는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 양산에 돌입했으며 정부의 기술개발 지원 등을 통해 부품국산화도 적극 추진해 왔다.
국내에는 현재까지 78대가 지자체와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보급돼 있으며, 수소충전소는 연구·실증용 중심으로 10기가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차량가격이 비싸고 충전 인프라가 적어 본격적 확산은 한계가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다.
수소에너지는 미래 유망 에너지로 부각되고는 있으나, 관련 업무가 여러 부처에 흩어져 있고 연관된 업체가 복잡해 개별주체의 노력만으로는 산업이 자생적으로 성장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 때문에 민관협의체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대두돼 왔다.
정부와 지자체 및 관련 업계는 이번에 민관협의체인 수소 융합얼라이언스를 결성했다. 또 얼라이언스를 구심체로 수소차 보급과 수소에너지 확산을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수소 융합얼라이언스에는 수소 관련 정부부처인 산자부, 국토부, 환경부와 울산, 광주, 충남 등의 지자체, 수소차·부품업체, 수소제조·유통업체, 수소충전소설치 업체 등이 광범하게 참여한다.
얼라이언스 산하에는 추진단을 상설로 운영해 수소에너지의 확산과 수소전기차의 보급 확대,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회사 설립 및 수소전기차 연관산업 육성과 국제협력 업무 등의 업무를 담당할 예정이다.
수소차의 보급과 충전인프라 확산은 미국과 일본, 유럽연합 등 주요선진국도 민관협의체를 통해 추진하고 있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 자리에서 “수소 융합얼라이언스를 중심으로 수소차산업 발전을 위한 과제 추진과 함께 시범사업을 통해 성공사례를 만들고 이를 확산시켜 수소전기차분야에서의 경쟁우위를 지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문식 현대자동차 부회장은 발족식 참석 후 “우리나라가 조금만 적극적으로 수소차 인프라를 갖춘다면 현대기아차가 국내를 기반으로 수출산업화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7월 무역투자진흥회의 등을 통해 ‘전기차·수소차 발전전략’을 마련해 2020년 수소차 1만대 보급과 수출 1만 4000대, 충전소 구축 100기 등을 목표로 설정했다.
이 계획에서는 수소차와 수소충전소의 핵심기술개발을 집중 지원하는 방안을 세웠다. 개소세·취득세 감면 등 수소차에 대한 구매인센티브 및 유료도로 통행료 할인, 주차요금 50% 이상 할인, 전용번호판 도입 등 전기차에 준하는 운행인센티브 등을 수소차에도 동일하게 부여하기로 한 것이다. 이와 함께 충전소 인프라 확충을 위한 규제완화도 집중지원한다.
울산, 광주, 충남 등 지자체도 수소 관련 산업을 규제프리존 지역전략산업으로 지정하고, 수소전기차 및 충전인프라 확산에 힘쓰고 있다. 울산은 부생수소를 활용한 친환경자동차, 광주는 수소융합스테이션 등 친환경자동차, 충남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부품 등을 해당산업으로 지원하기 위한 계획을 세웠다.
업계대표들도 수소 융합얼라이언스 구성 취지에 적극 공감하면서 추진단을 조속히 구성하여 수소충전소 설치 로드맵 수립,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특수목적회사 설립방안 등을 논의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수소차 개발계획 발표를 통해 금년말 수소버스를 출시하고, 2018년초에는 현재 투싼수소차보다 가격과 성능면에서 획기적으로 개선된 신모델 수소전기차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지자체 및 업계는 하반기 중에 광주에서 전기차와 수소차를 활용한 카쉐어링 시범사업을 출범하고, 울산에서 수소택시 시범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수소차를 활용한 사업모델을 검증·확산시켜 나가고, 일반 국민들이 수소차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번에 얼라이언스에 참여한 업계 대표 기업으로는 자동차와 부품 분야에서 현대자동차, 한온시스템, 동희산업 등이 있다.
수소제조·유통 분야에서는 덕양, SPG, 에어리퀴드코리아, 수소충전소 설치 분야에서 이엠솔루션, 광신기계공업, 효성, 엔케이, 가스분야에서 한국가스공사, 삼천리·대성에너지, SK가스·E1 등이 참여했다. 학회로는 수소 및 신에너지학회가 참여했다.
한편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주재로 열린 발족식에는 김용석 국토교통부 자동차관리관, 오규택 울산 경제부시장, 윤종인 충남 행정부지사, 권문식 현대차 부회장, 고승환 동희산업 부회장, 이인영 한온시스템 사장, 김경훈 엔케이 사장, 김정근 SK가스 사장, 구자용 E1 회장, 이승훈 가스공사 사장과 정부, 지자체, 업계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했다.
>>지자체에선
충남, 708억원 투입…산업육성 역점
광주, 수소차 허브도시 추진위 결성
울산, 2020년까지 1천대 보급 목표
창원, 보조금 지원…올해 25대 보급키로
지자체들의 수소차 산업 육성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충청남도는 ‘수소연료전기자동차(FCEV) 부품 실용화 및 산업 기반 육성 사업’에 2021년까지 국비 349억원 등 708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수소연료전기차 부품산업 생산기지를 조성하기 위해서다. 충남도가 역점 추진 중인 수소차 육성사업은 최근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이번 예타 조사 통과가 수소차 메카로 가는 출발점에 서게 됐다는 것이 충남도의 평가다.
충남에는 지난해말 기준으로 2개의 완성차 제조업체와 부품업체 1062곳을 비롯해 IT·철강·화학 등 자동차 전후방산업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다. 자동차부품연구원과 생산기술연구원 같은 연구기관과 자동차 관련 13개 대학 등도 자리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수소차 부품 협력업체 193개중 29개는 충남에 위치해 있다.
충청남도에는 국내 지자체중 최다인 17대의 수소연료전기차(FCEV)가 있다. 이들 수소차량들은 공무원 서울이나 관내 출장용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고압가스사용자동차 운전자 특별교육’을 받지 않은 공무원에게는 배치하지 않고 있다.
충남도 17대, 충남TP 1대, 국토부 2대, 현대차 1대 등 이들 차량이 지난해 10월부터 최근까지 충전한 횟수는 1841회로 전국 지자체 최고 수준이다.
도청이 위치한 내포신도시에는 국내 16번째의 수소충전소가 위치해 있다. 내포 수소충전소는 시간당 6대, 하루 최대 40대의 차량을 충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수소차량 한 대 충전에는 3분가량 소요된다. 수소 가격은 kg당 8000원으로 완전충전에는 4만원 가량이 든다. 이 차는 한 번 충전으로 415km를 운행할 수 있다.
자동차 100만대 생산도시 조성에 나선 광주광역시는 수소에너지 연구개발과 보급기반 확충을 통해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생산라인을 유치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광주시는 ‘수소자동차 허브도시 추진위원회’를 결성한 데 이어 ‘친환경수소교통센터’를 설립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수소자동차와 전기차 산업이 연료전지 등 200여개 연관 산업을 동반 성장시키는 핵심동력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시는 친환경차의 보급을 위해 민선6기 이후 전체 관용차 90여대의 절반이상을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로 잇따라 교체했다. 윤장현 광주시장 역시 취임 직후부터 소형 전기차 ‘쏘울EV’를 관용차로 사용 중이다.
울산광역시도 2020년까지 455억원을 들여 수소연료전지차를 1000대 이상 보급하고 수소충전소를 10기 이상 늘리는 등 수소경제 활성화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울산시는 국내 전체 수소 생산량의 60%가량인 150만톤을 생산하는 등 수소차 생산·연구기지로 절대 우위의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다. 울산시는 2019년 11월 ‘친환경 전지융합 실증화단지’가 조성되면 수소 제조·공급부터 연료전지 실증화·연구개발 및 사업화까지 수소산업과 관련한 전주기적 체계를 갖춰 국내 수소경제를 선도할 것으로 내다봤다.
경남 창원시는 수소차에 연료를 공급할 충전소를 지난 12일 착공했다. 시는 지역 전문기업이 해외 선진기업과 기술제휴를 통해 국제 표준규격을 준수하는 수소차 충전시스템을 구축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충천소는 내년 1월초 완공 예정이다. 창원시는 향후 관용차를 수소차 중심으로 구입하고 민간인이 수소차를 살 경우 차량구입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올해 창원에 보급할 수소차는 관용차와 민간인 차량을 합쳐 25대가 목표다. 민간인이 수소차를 구입하면 정부지원금 2750만원 외에도 시비 1000만원을 추가 지원해 민간보급을 확대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