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전기요금체계 근본적인 개편방안 마련”
산자부, “전기요금체계 근본적인 개편방안 마련”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8.19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요금 당정TF 출범회의…국민 눈높이 맞춰 개편

[한국에너지신문] 정부가 최근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에 대한 논란이 확산되는 것과 관련, 국민 눈높이에 맞춰 전기요금 체계를 개편하기로 했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8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기요금 당·정 태스크포스 출범 회의에서 “누진제는 물론 누진제 집행 과정에서의 문제점, 더 나아가 교육용·산업용 등 용도별 요금체계의 적정성·형평성에 이르기까지 전기요금체계 전반에 대해 근본적인 개편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전기요금 누진제는 에너지절약, 저소득층 지원 등을 위해 도입·유지돼 왔으나 시간이 흐르면서 국민소득 증가와 전기소비 패턴의 변화에 따라 개선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 회의는 앞으로 소비자, 전문가 등 각계 각층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국민의 눈높이에서 시대변화에 맞지 않거나 불합리한 문제들을 하나하나 빠짐없이 살피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태스크포스는 주택용 누진제를 포함해 전기요금 체계상 불합리한 사항을 국민 시각에 맞춰 개편하고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내는 데 다같이 힘쓰기로 했다. 누진제 운영방향, 해외사례, 과거에 제시된 누진제 개편 대안, 누진단계와 누진배수의 적정성,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 등 다양한 누진제 대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산업용·일반용 등 용도별 전기요금 체계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용도간 요금 부담의 형평성과 전력수급 영향, 소득재분배 효과, 경제적 효율성, 에너지신산업 영향 등도 종합 검토할 예정이다.

이날 논의된 내용을 발전시키기 위해 용도별 요금체계반, 누진체계 개편반 등 2개 작업반도 구성된다. 작업반에서는 전기요금 제도를 원점에서 체계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차기 회의는 주1회 각 작업반별 결과 보고형식으로 진행하면서 필요시 수시로 작업반별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