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연구원-울산과기원-씨디어댑코, 업무협약 체결
전력연구원-울산과기원-씨디어댑코, 업무협약 체결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7.28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슈퍼컴퓨터 활용한 가스터빈 핵심기술 개발과 인력양성 추진
▲ 김동섭 한전 전력연구원 원장과 이재성 울산과학기술원 연구부총장, 백영렬 씨디어댑코 한국지사 대표이사(왼쪽부터)가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한전 전력연구원(원장 김동섭)은 울산과학기술원(총장 정무영)과 씨디어댑코(CD-adapco) 한국지사(대표이사 백영렬)와 함께 슈퍼컴퓨터를 활용한 가스터빈 핵심기술개발과 전산해석 및 슈퍼컴퓨팅 분야의 전문인력 교육에 협력하기로 하고 7월 27일 울산과학기술원에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서명식에는 김동섭 한전 전력연구원장, 이재성 울산과기원 연구부총장, 백영렬 씨디어댑코 한국지사 대표이사, 연구자와 교수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울산과학기술원은 첨단 신소재, 바이오, 차세대 에너지 등을 중점 연구분야로 2030년 세계10위권 대학 진입을 목표로 인류의 삶에 공헌하는 세계적 과학기술 선도 대학을 비전으로 하고 있다. 씨디어댑코는 미국 소재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기업으로, 다중물리기반 설계 탐색을 활용한 다양한 엔지니어링 영역 활용 소프트웨어 개발사다.

전력연구원과 울산과기원은 보유한 슈퍼컴퓨터를 활용해 가스터빈 부품의 핵심 설계기술을 확보하는 한편, 기술개발 과정에 대학교수와 학생 등 대학 연구인력의 참여를 통해 고급기술인력의 양성에 협력할 예정이다.

전력연구원은 울산과기원의 슈퍼컴퓨터를 이용해 블레이드 및 연소기 등 가스터빈 부품의 전산해석과 설계를 수행하며, 지난 6월 대전 전력연구원에 구축한 발전용 가스터빈 신뢰성 평가 시험설비를 이용해 설계를 검증함으로써 가스터빈 부품의 핵심설계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울산과기원은 관련 학과는 물론 슈퍼컴퓨팅센터 전문인력의 가스터빈 부품 설계 참여를 통해 기계분야의 정밀 시뮬레이션 등 고급기술인력을 양성하고, 이를 위해 씨디어댑코 한국지사는 보유하고 있는 전산해석 프로그램을 울산과기원이 연구개발 및 교육을 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개발 협력을 통해 전력연구원과 울산과기원은 국내 가스터빈 산업의 기술력 향상은 물론 대학의 실무역량을 겸비한 인력 양성에도 기여하는 등 산학연 협력을 통한 시너지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김동섭 한전 전력연구원장은 “이번 협력을 통해 국내 가스터빈 관련 부품·소재·제작을 위한 핵심기술을 확보함은 물론 산학연의 상생발전과 국가 경쟁력 확보의 대표 사례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무영 울산과기원 총장은 “이번 협력이 산학연간의 일회성 공동연구가 아닌 중/장기적인 기술협력 및 인력양성의 토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이를 통해 국내 발전관련 기술개발을 선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백영렬 씨디어댑코코리아 대표이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가스터빈 설계 및 제작에 필요한 시뮬레이션 기술을 공동 연구해 국내 가스터빈 발전관련 기술향상에 이바지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