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신산업 해외공략…공기업·민간기업·금융권 힘 모은다
에너지 신산업 해외공략…공기업·민간기업·금융권 힘 모은다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7.22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자부, 22일 ‘에너지 신산업 융합 얼라이언스’ 개최

[한국에너지신문] 에너지신산업 해외공략을 위해 공기업과 민간기업, 금융권이 함께 나서 힘을 모은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오전 서울 플라자 호텔에서 주형환 산업부 장관 주재로 ‘에너지신산업 융합 얼라이언스’ 회의<사진>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한국전력과 발전 자회사 등 공기업과 태양광협회와 LS산전 등 전력 산업 분야 민간 기업을 비롯해 금융투자협회, 미래에셋대우,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민간·정책 금융기관이 한 자리에 모였다.

정부가 지난 5일 에너지신산업 분야 규제 완화와 지원안을 골자로 한 ‘에너지신산업 종합 대책’을 발표한 이후 민간 금융기관들이 대거 참여하는 회의는 실질적으로 이번이 처음이다.

산자부는 그 동안 민간 금융기관들의 참여가 저조했지만 이번 회의에는 금융·증권 등 각 분야 민간 기관들이 대거 참여해 업계의 금융지원에 대한 요구에 귀를 기울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업들은 에너지신산업 분야 해외 진출 과정에서 금융 연계 문제를 가장 어려움 점으로 꼽아 왔다. 이 때문에 관련 업계에서는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이번에 모색할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주형환 장관은 “에너지신산업 종합대책 등 일련의 규제개혁과 집중지원으로 민간의 투자확대 여건이 조성됐다”며 “공기업-민간기업-금융기관이 참여하는 얼라이언스가 에너지신산업의 시장확산과 성과창출,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협력의 플랫폼이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 장관은 “국내적으로는 신재생에너지 투자확대와 전기차, 에너지저장장치, 프로슈머 등 다양한 분야의 투자확대를 위해 금융지원이 중요하고, 해외진출 과정에서도 프로젝트 실사, 금융자문, 금융주선 등 국내 금융기관의 적극적 역할과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주 장관은 공기업이 추진하는 해외사업에 대한 민간기업의 공동참여 기회를 확대해달라고 당부했다. 에너지신산업 분야 투자·융자에 장기 외화 조달도 애로요인으로 작용함에 따라 수출신용기관의 다양한 대출채권 설계, 개도국 국가 및 환 리스크 회피 지원도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