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 고효율 플렉시블 태양전지용 신소재 개발
KIST, 고효율 플렉시블 태양전지용 신소재 개발
  • 조승범 기자
  • 승인 2016.07.19 2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hNA-1T...태양전지 전력변환효율 높이는 기능 수행
▲ 국내 연구진이 태양전지의 전력변환 효율을 높이는 신물질을 개발했다. 사진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구조 모형.

[한국에너지신문] 국내 연구진이 플렉시블 태양전지 성능을 높이는 신소재를 개발했다. 향후 웨어러블 기기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9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광전하이브리드연구센터 손해정, 고민재 박사팀은 기존 유무기 하이브리드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안에 새로운 물질인 'PhNA-1T'을 넣어 태양전지의 성능을 높였다고 밝혔다.

유무기 하이브리드 페로브스카이트는 유기물이 달린 양이온과 요오드화납 음이온이 결합한 반도체로 최근 태양전지 연구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다.

연구팀이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에 들어갈 새로운 물질로 개발한 PhNA-1T은 물 또는 물·알코올 혼합 용액에서 잘 용해되기 때문에 손쉽게 정공수송층으로 제작할 수 있다.

또한 기존 물질보다 전기전도도가 뛰어나며, 에너지 손실도 줄여준다. 이 물질을 넣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최고 14.7%의 높은 전력변환 효율을 나타냈다. 기존 물질을 이용한 소자는 전력변환 효율 8.4%을 기록했다.

손해정 KIST 광전하이브리드연구센터 박사는 "이번에 개발된 신소재는 고효율 플렉서블 유무기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성능 향상에 기여했다"며 "앞으로 태양전지 외에 광센서 등 유연 인쇄전자 소자에 중요 부품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글로벌프런티어사업 멀티스케일 에너지시스템연구단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연구결과는 재료 분야의 전문학술지인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 5일자에 표지논문으로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