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에너지 빅데이터 공개한다
산자부, 에너지 빅데이터 공개한다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7.18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 에너지신산업협의회서 “빅데이터 센터 개설”

전력소비·열관련 정보 공유로 신산업 활성화 

▲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오른쪽서 두번째)이 15일 오전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제2차 에너지신산업 협의회’에서 협의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전력 빅데이터 센터가 오는 9월 문을 연다. 또 내년부터 가스와 열에너지까지 에너지 빅데이터 산업 대상영역이 확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그동안 공기업이 독점하다시피 한 에너지소비 데이터를 민간에 공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산자부가 전력소비와 가스 및 열 관련 데이터를 공개하는 것은 에너지 빅데이터 산업을 육성하겠다는 취지다.

산자부는 15일 오전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제2차 에너지신산업 협의회’를 열고, 에너지 빅데이터 산업 활성화 방안 등 ‘에너지신산업 성과확산·규제개혁 종합대책’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이번에 논의된 바에 따르면 정부가 공개하는 정보의 범위는 에너지 관련 데이터 중 개인정보와 관계가 없고 에너지신산업 활성화에 필요하거나 민간에서 수요가 있을 수 있는 공공재 성격의 정보다.

우태희 차관은 “9월 중 전력 빅데이터 센터를 개설해 에너지 컨설팅 등 민간 에너지신산업 사업 모델 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며 “소비자 스스로가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전력 사용량 정보 프라이버시 보호 및 정보 이용규정’도 9월에 제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력 빅데이터 센터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지역별·용도별·시간대별 집합적 소비정보와 전국 누진제 요금부담 분포정보 등이다.

산자부는 또 에너지 빅데이터 산업 대상영역 확대를 위해 2022년까지 5000억원을 투자해 1600만호에 실시간 계량·과금이 가능한 가스 원격검침기기를 보급할 계획이다. 원격 검침으로 축적된 데이터는 도시가스 소비패턴 분석 자료로 사용되고, 사용량점검 서비스 등을 개발할 수 있는 자료로도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세계적으로 지능형전력계량기반시설에는 우리돈으로 7조 9000억원 규모가 투자돼 있다. 이 투자 규모는 2020년 12조 9000억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기업 해외 진출은 현재 700억원 규모에서 2020년 3500억원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우태희 차관은 또 “가스공사가 관리하고 있는 압력, 용량 등 배관운영자료를 민간에 제공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2018년까지 전국 단위 열지도를 작성해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전국 단위 열지도 작성을 위해 국가 열지도센터도 설립된다.

산자부 관계자는 “협의회에서 제시된 각계의 의견을 바탕으로 향후 에너지 빅데이터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에너지신산업 규제완화와 성과확산에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