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시장 기회의 땅 '이란' 진출을 위한 초청연수
환경시장 기회의 땅 '이란' 진출을 위한 초청연수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7.14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란 에너지부 및 상하수도공사 등 발주처 공무원 대상
▲ 국립환경인력개발원이 이란의 환경분야 소속 공무원 12명을 초청하는 '제17차 국제환경기술 전문교육과정'을 14일부터 22일까지 진행한다. 14일 본원에서 진행된 환영식에서 교육생들과 개발원 관계자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 환경기업의 이란 수출 기회 제공을 위한 비즈니스 특별 세션도 마련

[한국에너지신문] 국립환경인력개발원(원장 김승희)은 우리나라와 이란 간의 환경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이란의 환경분야 소속 공무원 12명을 초청하는 '제17차 국제환경기술 전문교육과정'을 14일부터 22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초청연수는 '환경서비스 품질수준 제고'라는 국정과제를 수행하고, 국내 우수한 환경 기업의 이란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란의 유엔 경제 제재 해제 이후 에너지부 및 상하수도공사 소속 공무원과 전문가가 우리나라를 방문해 주목을 받고 있다.

초청연수는 우리나라의 다양한 환경정책과 환경산업 우수 기술을 소개하고, 이란 환경관련 사업의 의사 결정권이 있는 과장급(Director) 공무원과 우리나라 기업과의 인적 교류를 형성하기 위한 과정으로 이뤄졌다.

상하수도 정책과 기술 공유, 우리나라 기업의 우수 환경기술 설명회, 현장견학, 한국 문화 체험 등 다양한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란 공무원과 대림산업, 두산중공업 등 6개 환경기업들이 한 자리에 모여 우수 환경기술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한국-이란 환경기술 협력을 위한 비즈니스 특별 세션'이 19일 서울 영등포구 코트야드 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다.

특별세션 참여 6개기업은 대림산업, 두산중공업, LG히타치워터솔루션, SK건설, 대우건설, 유니엔스 등이다.

20일에는 가축분뇨처리장과 같은 기피·혐오시설을 활용하여 환경과 에너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한 홍천 친환경에너지타운을 방문하는 시간을 갖는다.

친환경에너지타운은 박근혜 정부의 에너지신산업 육성의 핵심과제 중 하나로, 환경부는 친환경에너지타운의 국내 확산을 넘어 중국 등 개도국 수출을 추진하고 있다.

21일에는 빗물을 활용해 물 자급률을 높인 수원 레인시티 프로젝트를 체험하는 등 다양한 현장견학 과정이 준비됐다.

환경부는 이란의 상하수도 분야 환경개선 마스터플랜 수립 사업을 제안하고 진행 중에 있으며, 사업추진에 필요한 비용 약 60만 달러를 지원할 예정이다.

김승희 국립환경인력개발원장은 “이번 제17차 국제환경기술 전문교육과정 운영이 상하수도 기술과 정책에 대한 정보교류 강화와 양국 환경문제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협력의 가교 역할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국립환경인력개발원은 5월 17일에 체결된 한국-이란 환경협력 양해각서를 계기로 오는 9월에 이란 환경부 소속 공무원을 추가로 초청해 대기·폐기물·습지 생태계 등 환경분야의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