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부터 공항 주변지역 주민 지원·재산권 보호 확대
7월부터 공항 주변지역 주민 지원·재산권 보호 확대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6.29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냉방 전기료 지원, 손실보상·토지매수 청구지역 확대…공항소음방지법 하위법령 개정

[한국에너지신문]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공항주변 소음대책지역 주민들에게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공항소음방지법을 지난해에 개정했고, 법률의 안정적인 시행을 위해 하위법령인 시행령, 시행규칙 개정을 통해 7월 1일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번 법률 개정은 공항주변 지역 주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혜택을 부여함으로써 항공기 소음으로부터 주민 생활공간과 재산권 등을 보호하는데 목적이 있다.

7월 1일부터 달라지는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항공기 소음으로 창문개방이 곤란한 여름철인 7-9월 냉방시설 가동에 따른 전기요금 지원 대상을 기초생활수급자에서 일반 주민까지 확대해 세대별로 월 5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6만 세대 이상이 직접 혜택을 보게 된다.

전기료 지원은 공항시설관리자인 한국공항공사와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주민 전출입 확인 등 개인정보 접근을 위해 해당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조하에 직접 시행하며, 많은 대상자가 거주하는 양천구와 제주시는 업무위탁 협약에 의해 지방자치단체가 시행한다.

대상지역은 서울 양천구ㆍ구로구, 경기 부천시ㆍ김포시 인천 계양구ㆍ중구ㆍ옹진군, 부산 강서구, 경남 김해시, 제주 제주시, 울산 북구ㆍ중구, 전남 여수시 등이다.

지원 절차는 대상자의 주소확인을 거쳐 신청서 발송ㆍ접수를 통해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협조를 받아 전출입 자료를 최종적으로 확인해 10월 이후에 일괄지원하게 된다. 대상자 포함 여부는 공항공사가 운영하는 ‘공항소음정보시스템(www.airportnoise.kr)’에서 직접 확인이 가능하고, 공항공사 각 지사별로 마련한 안내창구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항공기 소음이 심한지역내 피해주민 감소와 재산권 보호 위해 손실보상ㆍ토지매수 청구 대상지역을 소음도 95웨클 이상의 1종 지역인 에서 85웨클 이상의 ‘3종 가 지역’까지 확대해 100여 가옥이 혜택을 받게 된다.

소음대책사업의 기초가 되는 공항별 소음영향도 조사를 종전 공항시설관리자와 사업시행자가 수행하던 데에서 국가가 직접 시행하도록 바꿔 조사의 객관성과 신뢰도를 높일 수 있게 했다. 이 결과는 공항소음방지 중기계획 수립시에 주민의 의견과 합해 계획을 수립하는 자료로 쓰이게 된다. 국가에 의한 조사는 개정 법령에 따라 2016년 제주공항 소음영향도 조사부터 적용된다.

국토교통부는 항공기 소음으로 피해를 보는 주민들의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소음대책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기후변화ㆍ항공수요 등 환경변화에 적극 대응해 제도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