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硏, 1600억원 투자 중전기기시험설비 경남 입성
전기硏, 1600억원 투자 중전기기시험설비 경남 입성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6.24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4000MVA급 대전력시험설비 증설사업’ 준공식
▲ 박경엽 한국전기연구원 원장(왼쪽 여섯번째), 노회찬 국회의원(왼쪽 다섯번째), 김종주 산업통상자원부 전자전기과장(왼쪽 일곱번째), 한국전기산업진흥회 장세창 회장(왼쪽 여덟번째) 등 주요 내빈들이 23일 '한국전기연구원 4000MVA 대전력시험설비 증설사업 준공식'에서 테이프커팅을 하고 있다.

한국전기연구원, 제2의 단락시험설비로 세계 최고 전력시험기관 도약

[한국에너지신문] 1600억원이 투자된 국책사업의 완공으로 국내 유일의 중전기기 시험설비 용량이 35년여 만에 갑절로 커졌다.

전기전문 정부출연연구기관 한국전기연구원(원장 박경엽)은 중전기기의 생산과 수출을 위해 필수적인 핵심 시험설비를 35년만에 2배로 증설하는 '4000MVA급 대전력시험설비 증설사업’ 기공식 행사를 23일 경남 창원 한국전기연구원 본원에서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창조과학부, 국회의원, 유관기관 대표 등 200여명의 내외빈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국내 중전기기 산업계의 오랜 숙원인 이번 대전력시험설비 증설사업의 총 사업비는 국고에서 지원한 1196억원을 포함해 1600억원에 달한다. 증설사업이 완료되면 기존의 4000MVA 용량과 더해 전체 용량은 8000㎹A에 달한다. 국가공인시험기관 가운데 세계 2위 수준이다. 8000㎹A의 용량은 원자력발전소 8기 용량의 설비를 동시에 시험할 수 있는 규모다.

대전력시험설비는 고전압·대전류를 중전기기에 흘려 전력 계통에 들어가는 전력기기를 모의 시험하여 전력 공급이 정상일 때와 이상이 발생했을 때 제대로 작동하는지를 확인하는 설비다.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가 각 공장과 가정 등 수용가에 도달할 때까지 적용되는 송배전 설비가 대상이다.

전력기기는 그 특성상 광역 정전 등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안전성과 신뢰성을 평가하는 설비가 매우 중요하다. 대전력시험설비는 국내에서 한국전기연구원이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는 설비로, 국내 중전기기 산업이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비약적인 발전을 하는데 큰 역할을 해왔다.

한국전기연구원이 보유한 대전력시험설비는 1982년부터 설치돼 운행돼 왔다. 설비 노후화에 따른 불시고장과 가동중단 등의 가능성과 함께, 국내 100여개의 기업이 4000MVA급 1기의 설비를 공동 활용하다 보니 증가하는 시험물량을 감당하지 못해 시험일정이 적체된다는 점도 큰 문제로 지적돼 왔다.

원전·발전 플랜트의 잇따른 수출에 따라 국산 중전기기의 대대적인 연계 수출이 기대되고 있고 해외시장의 초고압기기에 대한 해외시장의 수요증가로 대전력시험설비 이용 빈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2020년까지 중전기기산업 수출 400억달러를 달성한다는 목표 실현을 위해서도 새로운 시험설비 증설이 꼭 필요하다는 산업계의 요구가 높아졌다.

▲ 23일 오후 열린 '한국전기연구원 4000MVA 대전력시험설비 증설사업 준공식'에서 주요 내빈들이, 4000MVA 대전력시험 핵심설비인 단락발전기를 둘러보고 있다.

한국전기연구원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의 적극적 지원 아래 지난 2011년부터 ‘4000MVA 대전력시험설비 증설사업’을 진행해 성공리에 마무리하고, 7월 1일 상용운전을 앞두고 있다.

중전기기 제품은 소량 다품종 생산 형태로서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분야이며, 신제품 개발에 있어 시험에 소요되는 비중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이번 설비증설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기존 설비와 새로 증설하는 4000MVA급 설비를 복수 가동할 수 있어 시험의뢰 적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국내 중전기기 업체들에게 저렴하고 안정적인 시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국내 중전기기 업체들은 제품개발 비용절감 및 제품 개발기간 단축의 직접적인 효과를 거둘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내 중전기기 업체들이 생산하는 대용량의 중전기기들에 대한 외국 시험소의 의존도를 낮추고, 국내에서 모든 시험을 소화함으로써 국내 기업의 수출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한다는 점도 이번 설비 증설의 중요한 이점이다.

한국전기연구원은 지난 2011년 가입이 까다롭기로 유명한 국제시험소협의체인 세계단락시험협의체(STL)에 가입하게 됨으로써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시험기관으로 발돋움한 이후 이번 증설사업을 통해 세계 수준의 설비와 운영시스템을 보유하게 되어 고객들에게 보다 우수한 시험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시험기관으로서 한국전기연구원의 위상을 한층 높이게 됐다.

박경엽 한국전기연구원 원장은 “시험설비가 8000㎹A로 늘어난다는 것은 국내 중전기기 시험 역량과 시장이 그만큼 커졌다는 증거”라고 강조하고 “향후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으로서 제2의 단락시험설비 완공을 통해 더 빨리, 더 저렴한 비용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내 중전기기업체들의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2025년까지 세계 1위 시험기관, 세계 최고의 전력시험기관으로 자리매김해 그동안의 성원에 보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