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전국 2천개 학교 옥상에 태양광 설치…4천억원 투자
산자부, 전국 2천개 학교 옥상에 태양광 설치…4천억원 투자
  • 김태언 기자
  • 승인 2016.06.16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 임대료 수입 증가…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산업 확산 기대
[한국에너지신문] 내년까지 전국 2천개 초·중·고등학교의 옥상에 태양광 발전설비가 설치된다.

이를 통해 학교는 부지 임대료 수입을 올리고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확산하면서 고용 창출 효과를 얻게 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내년까지 4천억원을 투자해 이 같은 내용의 '학교 옥상 태양광사업' 프로젝트를 가동한다고 16일 밝혔다.

산자부는 이와 관련해 이날 서울 수도전기공고에서 학교 옥상 태양광사업 1호 학교 선정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 사업은 한전, 한수원, 남동발전 등 전력 공기업 7개가 설립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이 추진한다. 햇빛새싹발전소라는 이름의 이 SPC는 이달 중으로 법인등기를 마칠 계획이다.

이 발전소는 내년까지 학교당 100㎾내외의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고 20년간 운영하게 된다. 학교당 평균 2억원의 건설비가 투입될 예정이라 최대 2천개의 학교가 혜택을 볼 전망이다.

발전소는 투자비 등을 제외하고 학교당 연 500만원 안팎의 수익을 올릴 것으로 보인다. 이 가운데 400만원은 각 학교에 부지 제공 대가로 지급된다.

각 학교의 전기요금이 연 4천만원 내외라 태양광 발전설비를 도입한 학교는 전기요금의 10%가량을 줄이는 효과를 얻는 셈이다. 발전소는 운영한 지 10∼15년정도 지나면 투자비를 모두 회수할 수 있다.

현재 100여개 학교가 이 사업에 신청한 상태다. SPC가 본격 출범하면 신청 학교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정부는 옥상 안전이나 기술 등에 문제가 없으면 재원 범위 내에서 신청을 승인해 줄 계획이다.

김용래 산자부 에너지산업정책관은 "지금도 민간이 이런 사업에 투자할 수 있지만 단기 수익성이 낮아 적극적으로 진입하는 곳이 많지 않다"며 "공기업은 장기적으로 투자하면서 신산업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전력 공기업으로서는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RPS) 관련 이행률도 높일 수 있다.

현재 전력 공기업처럼 연간 500㎿ 이상의 발전설비용량을 가진 발전사들은 매년 발전량의 일정량을 신재생에너지원으로 채워야 한다. 발전사는 직접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도입하거나 다른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로부터 신재생에너지인증서(REC)를 구매해 의무할당량을 채울 수 있다.

이와 관련해 남동발전 등은 햇빛새싹발전소에서 REC를 구매할 계획이며 한전은 전력을 산다.

정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고용 7천명과 4천억원의 내수시장을 추가로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업이 성공적으로 안착하면 대학교와 공공기관 등으로 대상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김용래 에너지산업정책관은 "유휴부지인 학교 옥상을 활용해 학생, 학교, 전력공기업, 태양광업계 등 참여주체 모두가 윈-윈할 수 있다"며 "온실가스 감축에도 기여하는 창조적 신산업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