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기업 기능조정 방안] 석유·광물公, 통폐합 안 한다
[에너지공기업 기능조정 방안] 석유·광물公, 통폐합 안 한다
  • 김태언 기자
  • 승인 2016.06.14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실 정리·효율화 등 조직 슬림화 수준으로 기능조정 추진

[한국에너지신문] 14일 발표된 에너지공기업 기능조정 방안에서 정부가 저유가, 해외자원개발 부진으로 부채가 심각한 석유공사, 광물자원공사, 가스공사 등의 통폐합을 추진하지 않기로 했다. 우선 부실 자산을 정리하고 기능을 축소하는 ‘조직 슬림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  

이에 따라 석유공사, 광물자원공사는 일단 안도하는 분위기다. 정부가 기관 통폐합을 추진하지 않고 부실 자산을 정리하고 기능을 축소하는 ‘조직 슬림화’ 쪽으로 가닥을 잡았기 때문이다.  

석유공사 노조 관계자는 “통폐합 방안이 사라진 것 같아 최악의 상황에서 벗어났다고 본다”면서 “가스공사와의 해외자원 탐사·개발기능 통합 불씨는 있어서 ‘다행’이라고 표현하기에는 아직 이른 감이 있다”고 전했다.

광물자원공사 관계자도 “현 단계에서 보면 자원개발 기능 축소 방안에 공감한다”며 “구체안이 아직 나오지는 않아서 최종 평가를 하기는 이르다”고 말했다.  

이날 워크숍에서 채희봉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석유·광물공사 폐지를 얘기하는 건 적절치 않다”며 “자원개발 역량을 위축시키지 않고 가는 게 중요한 목표다. 민간 쪽 해외자원개발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산업부의 ‘해외자원개발 추진체계 개편방안’ 연구용역에서 제시한 가스공사와 석유공사의 통폐합 대안 등은 수용되지 않은 셈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석유·가스공사의 경우 비핵심자산을 매각해 핵심자산 위주로 개편하고 민간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광물공사의 경우 △해외자원개발의 단계적 축소 △유관기관과 광물비축·광물산업 지원 기능의 통합 △해외자원개발·광물비축·광물산업지원별 책임사업부제 도입 등을 검토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이달 중으로 구체적인 해외자원개발 개편방안을 발표하고 하반기에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기능개편, 해외자산 매각 범위·규모, 성공불융자 지원 등이 발표될 예정이다. 현재 내부적으로는 석유공사의 자원개발 기능을 가스공사로 이관해 유사중복 기능을 조정하는 방안 등을 고려 중이다.  

채 실장은 “성공불융자 예산 편성, 민간이 석유·가스공사와 협력해 해외 진출, 민간 투자 활성화 방안을 추가적으로 발표하겠다”며 “매각하려는 비핵심자산 자산 일부가 확정돼 있지만 석유공사의 자산을 가스공사에 넘기는 건 아직 없다. 헐값 매각을 방지하고 자산을 효율적으로 구조조정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