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수소차 한 곳에서 충전 가능해진다
전기차-수소차 한 곳에서 충전 가능해진다
  • 이연준 기자
  • 승인 2016.06.13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자부 6월 21일까지 의견 수렴...내년 상반기 중 등장 전망

[한국에너지신문] 가솔린과 디젤 등 일반 주유는 물론 전기, 수소, 압축도시가스(CNG), 액화석유가스(LPG) 충전까지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는 ‘융·복합 자동차충전소’가 내년 상반기 중 등장할 전망이다.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의 인프라 구축 방안 중 하나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지난 6월 9일 “오는 7월 1일부터 가솔린과 디젤 등 일반 주유 및 CNG, LPG, 전기, 수소 충전까지 한 곳에서 해결하는 신개념 융·복합 자동차충전소 설치가 가능해진다”며 “이달 말 관련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다만 수소차 충전설비의 경우 한 대를 설치하는 데 전기차 충전설비의 수십배인 30억원 가량의 많은 비용이 들고 설치에도 최소 8개월이 걸리기 때문에 실제 융·복합충전소는 내년 상반기 중 선 뵐 것”이라고 덧붙였다.

산자부는 2개 사설업체와 함께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융-복합충전소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앞서 지난 6월 2일 산업부는 ‘융·복합 및 패키지 형 자동차충전소 시설기준 등에 관한 특례기준(안)’ 고시를 제정키로 하고 행정 예고에 착수했다. 오는 21일까지 대국민 의견 수렴을 거쳐 이달 말쯤 발표할 예정이다.

특례기준은 기존 CNG, LPG 자동차충전소 및 일반 주유소, 전기자동차 충전소 등에 수소자동차 충전소를 병행 설치할 수 있게 규제를 완화해준 것이 골자다. 한 곳에 모든 주유-충전 설비를 설치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특례기준에는 수소자동차 충전에 필요한 설비를 일정한 장소에 배치해둔 사업장(패키지형 수소자동차 충전소) 신설 내용도 포함됐다.

아울러 기존 사업장의 주유-충전 설비 등과 보호 시설과의 거리를 확보하기 어려운 경우나 설비 간 이격 거리를 유지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방호벽 설치 등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시설 안전 기준도 완화했다.

최근 미세먼지 감축 특별 대책을 발표한 정부가 친환경차 도입 확대를 위한 인프라를 확대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 산업부는 올해 초 친환경자동차 연구개발(R&D)차원에서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와 현대자동차그룹이 수소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해 추진한 ‘융합스테이션’을 완공한 바 있다.

융합스테이션에서는 전기차충전과 수소차충전을 모두 할 수 있다. 기존 설비에 분산발전 설비를 추가해서 충전소의 수소를 활용한 전기발전까지 가능하다. 기존 LPG 충전소에 전기-수소 충전소를 추가하면 비용도 절감되는 것으로 실증됐다.
산자부 관계자는 “혁신센터에서 진행 중인 친환경자동차 R&D를 포함한 전반적인 인프라 구축 방안을 연말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