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질연구원, 한반도광물자원개발 융합연구단 현판식
지질연구원, 한반도광물자원개발 융합연구단 현판식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6.07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 통일시대 대비 자원 탐사-채광-가공-소재화 기술 확보

[한국에너지신문] 한국지질자원연구원(원장 김규한)은 7일 대전 연구원 미래지구연구동에서 한반도광물자원개발 융합연구단 현판식을 개최했다.

현판식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상천 이사장과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김규한 원장, 재료연구소 김해두 소장, 고상모 융합연구단장 등 참여 출연(연) 기관장 및 관련 연구자들이 참석했다.

융합연구단은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사장 이상천)가 운영하는 미래선도형 융합연구단이다. 남북 통일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자원, 인프라 융합기술 확보라는 국가적 중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12월 출범했다.

주관기관인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협동연구기관인 재료연구소를 중심으로 5개의 참여기업, 15개의 위탁기관이 참여하고 있으며, 6년간 총 46억 원의 연구개발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지질자원연구원에 마련된 연구시설에 40여명의 연구 인력이 모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참여기업과 위탁기관을 합치면 120여명의 인력이 참여하고 있다.

융합연구단은 북한 지역 자원 부존 잠재성이 높은 광화대를 중심으로 자원개발에 필요한 5개 맞춤형 핵심기술인 부존자원 평가기술, 탐사예측도 향상기술, 자원개발 경제성 향상기술, 자원 활용 기술, 자원 소재화 기술 등을 개발할 계획이다. 자원 탐사뿐 아니라 채광, 가공, 소재화까지 가능한 ‘토털 사이클’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융합연구단 3개 연구조직별 주요임무는 광물자원기술연구팀은 자원 탐사 및 부존량 평가를 위한 기술 개발, 전략광물활용기술연구팀은 채광한 광석의 선광 및 제련 공정을 위한 기술 개발, 금속소재기술연구팀은 공정을 마친 광물자원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기술 개발 등이다.

연구단은 북한 광물자원 공동개발을 위한 부존량 평가, 탐사 및 활용기술 개발을 통해 통일 후 핵심 광물자원의 안정적 공급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연구단은 지질자원연과 재료연구소 및 참여기업들의 기술과 지식, 정보를 접목해 자원 인프라 개발 융합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융합연구단 단장을 맡고 있는 고상모 지질자원연구원 박사는 “북한의 풍부한 광물자원과 광물 탐사, 채광, 가공, 소재화까지 가능한 우리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통일된 남북한이 자원기술강국이 될 수 있도록 한반도 광물자원 맞춤형 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