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협회, ‘2016 KEPIC 성능시험 워크숍’ 개최
전기협회, ‘2016 KEPIC 성능시험 워크숍’ 개최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6.03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깊이 있는 발전소 성능시험 기술 이론과 현장기술 체득의 기회제공

[한국에너지신문] 대한전기협회(회장 조환익)는 그동안 세미나 형태로 개최돼 오던 KEPIC 성능시험 세미나를 특별워크숍으로 격상해, 16일부터 17일까지 대전 리베라호텔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대한전기협회와 한전 전력연구원, (주)에너스지 공동주관으로 마련되는 금번 워크숍에서는 석탄화력과 복합화력에 대한 플랜트 성능시험의 이론 및 규정을 상세히 다뤄질 예정이다. 또한, 이와 연계해 복합화력 성능평가에 대한 실습시간을 특별히 마련함으로써 관련 기술자들이 구체적이고 심도 있는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이틀간 총 8개의 주제가 발표되며 특히,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일컫는 정보통신기술(ICT)과의 융합과 관련해 ‘발전소 실시간 성능 감시(한국과학기술연구원 김광호 박사)’ 란 주제의 특강을 통해 실시간 성능 모니터링 값을 기반으로 운전 중인 플랜트의 성능진단과 고장원인에 대한 추정 기법이 소개될 예정이다.

그동안 기술자들이 중시한 신규 발전소의 인수성능시험과 운영 중 발전소의 성능진단 및 발전비용 평가 시험은 관련 전문지식과 축적된 경험이 필요했으나, 기술습득이 어려워 이론과 실제 적용 관련 문의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기협회는 KEPIC 표준 워크숍에서 발전소 성능시험 표준의 최적화된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실제 적용상의 혼란과 오류를 예방하는 실습을 비중있게 기획했다.

전기협회는 6회째를 맞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산업계 성능시험 관련분야의 저변확대와 전문역량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관련 분야의 고급 기술정보 공유 및 상호 인적 네트워크 확산 등의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워크숍 첫째 날은 ‘발전소 실시간 성능 감시’에 대한 특강에 이어, 1000MW급 USC 발전소 기본설계, 성능시험 측정 및 계측기 교정 기술, 석탄가스화복합(IGCC) 발전소 성능시험, 플랜트 성능시험(MPT46)-석탄화력에 대한 주제가 발표되며, 둘째 날은 500MW 표준화력 효율향상 및 출력증강 기술△플랜트 성능시험(MPT46)-복합화력에 대한 주제 발표에 이어, 이번 워크숍의 하이라이트 격인 ‘복합화력 성능 평가 실습’ 이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