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해관리공단, ‘제5회 광해방지 국제심포지엄’
광해관리공단, ‘제5회 광해방지 국제심포지엄’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5.25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광해관리공단-한국자원공학회 공동주최, 사흘간 원주서 열려
▲ 한국광해관리공단과 한국자원공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산업통상부가 후원하는 ‘제5회 광해방지 국제심포지엄’이 원주에서 27일까지 열린다. 김익환 한국광해관리공단 이사장(앞줄 오른쪽 세번째) 등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한국광해관리공단과 한국자원공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산업통상부가 후원하는 ‘제5회 광해방지 국제심포지엄’이 27일까지 원주 인터불고호텔 및 강원지역 광해사업 현장에서 열린다.

이번 심포지엄은 ‘새로운 10년을 위한 도약(Get ready for a new decade)’을 주제로 향후 10년을 대비하는 광해방지기술의 개발방향을 제시하고 토론할 예정이다.

소주제로는 광해방지기술개발의 현황과 미래, 호주의 광산 폐광 및 관리, 해외 자원개발 현황과 광해관리 전망, 생물학적 처리기술을 활용한 광산배수정화, 광물찌꺼기 처리 기술 현황과 미래, 일본의 광산지역 토양중금속 제거 기술, 지반침하 방지기술의 현황과 미래, 광해방지와 ICT/융합기술의 미래, 폐광지역 진흥사업의 현재와 미래 등이 선정됐다.

26일과 27일에는 해외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하고 토론하는 현장 견학이 진행된다. 강원 태백 함백 수질정화시설과 영월 상동 광물찌꺼기 적치장 등 광해방지 사업지와 동강시스타 및 강원랜드, 삼탄아트마인 등 지역진흥 사업지역의 방문이 예정되어 있다.

김익환 이사장은 “제5회 광해방지 국제심포지엄은 지난 10년 간의 광해방지 기술을 되돌아보고, 향후 10년을 대비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라며 “이번 심포지엄이 환경친화적 광산개발과 복원기술의 발전에 중점을 둔 광해방지기술의 개발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광해관리공단에 따르면 국내에 위치한 5396개의 광산 가운데 약 69%에 달하는 3730개의 광산에서 광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공단은 광산배수 자연정화기술, 지반침하 자동화 계측기술, 토양개량 및 안정화 기술, 광물찌꺼기 무해화 기술, 3차원 광산GIS 구축 및 활용기술 등 다양한 융·복합적 광해방지기술 개발을 통해 문제들을 관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