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남동발전-IBK기업은행, 배출권거래제 공동대응
한국남동발전-IBK기업은행, 배출권거래제 공동대응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5.24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0억원 재원 공동 조성…협력중소기업 동반성장 자금대출 지원
▲ 한국남동발전은 서울 IBK기업은행 본점 대회의실에서 허엽 사장(왼쪽) 권선주 IBK기업은행 행장(오른쪽)과 권영민 이업종협의회 회장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배출권거래제 공동대응과 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에너지신문] 한국남동발전(사장 허엽)은 24일 서울 IBK기업은행 본점 대회의실에서 허엽 사장을 비롯한 권선주 IBK기업은행 행장과 권영민 이업종협의회 회장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배출권거래제 공동대응과 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남동발전과 IBK 기업은행은 총 400억원의 재원을 공동 조성하고, 이중 배출권거래제 공동대응을 위해 200억원을 투입해 중소기업의 온실가스 감축 지원사업에 필요한 금융지원과 탄소자산관리 컨설팅 사업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협력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200억원을 투입, 중소기업의 자금 유동성 확보 및 경영난 해소를 위해 저이자 자금대출 지원사업을 시행할 방침이다.

남동발전은 그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확대, 발전설비 효율향상, 외부 감축사업 추진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공기업 최초로 금융기관과 배출권거래제 공동대응 업무 협약을 맺음으로써 배출권 관련기업과 협력 중소기업의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지원하여 배출권을 확보해 나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IBK기업은행은 대출기금 조성 및 중소기업의 탄소자산관리 등 컨설팅을 지원하며, 높은 기술경쟁력을 보유하고도 자금조달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대출금리 인하 및 자금 유동성 확보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사업과 동반성장의 추진 여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허엽 남동발전 사장은 “배출권거래제 공동대응과 협력 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을 위해 IBK 기업은행과 손잡고 이번사업을 공동 추진하게 됐다“면서 ”양 기관의 유기적인 협력으로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중소기업이 온실가스 감축사업 뿐만 아니라 경영자금난 해소를 통해 건전한 산업생태계 조성 및 정부3.0 정책을 선도하는 공기업으로서의 책무를 다해 달라“고 부탁했다.

한편, 권선주 IBK 기업은행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온실가스감축 지원사업을 비롯한 대중소기업과 동반성장 문화확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번 배출권거래제 공동대응 및 협력중소기업 동반성장 자금대출 지원협약에 의해 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는 한도는 배출권거래제 관련기업은 10억원, 동반성장 관련기업은 5억으로 약 60~70여개사가 저이자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