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대기청, 미세먼지 신호등 설치
수도권대기청, 미세먼지 신호등 설치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6.05.23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치 대신 어린이 이해 쉽도록 색깔별로 설치

[한국에너지신문] 수도권대기환경청은 신호등으로 미세먼지 예보 정보를 쉽게 알려주는 등 미세먼지 피해 예방을 위한 시범사업을 25일부터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은 학교, 등굣길, 출·퇴근길 등 생활공간 내에서 국민들이 쉽게 미세먼지 예보 정보를 얻고, 보건용 마스크를 간편하게 착용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어린이들이 미세먼지 예보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서울 광진구 어린이대공원, 서울 도성초교, 동두천 신천초교, 인천 하늘초교 및 석남초교 등 5곳에 미세먼지 신호등을 25일부터 설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세먼지 신호등은 미세먼지 농도를 οο㎍/㎥ 등의 수치로 표현하는 대신에 어린이가 이해하기 쉽도록 초록, 노랑, 빨강색으로 표현한다.

미세먼지 신호등은 설치 지점에서 가장 가까운 도시대기측정소의 미세먼지(PM10) 측정결과를 실시간으로 전송받아 80㎍/㎥ 이하면 초록색, 81∼150㎍/㎥는 노랑색, 151㎍/㎥ 이상은 빨강색으로 보여준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미세먼지 신호등을 지난 2014년에 열린 환경정보 활용 아이디어 대회인 ‘에코톤’의 우수 수상작을 응용해 제작했다. 이에 지난해 안산 송호초등학교에 시범적으로 설치했다.

또한 수도권대기환경청은 미세먼지 신호등이 설치되는 어린이대공원 내에서 25일 ‘우리가족 마스크 쓰기 캠페인’을 개최한다. 이 행사는 미세먼지로부터 가족건강을 지키기 위한 생활수칙을 알리고, 보건용 마스크를 무료로 나눠줄 예정이다.

한편, 수도권대기환경청은 시민들이 출·퇴근길에 손쉽게 보건용 마스크를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주)한국쓰리엠과 함께 수도권 주요 역사에 마스크 자동판매기를 운영하고 있다. 마스크 자동판매기가 설치된 곳은 안산 중앙역, 수원역, 평촌역, 영등포역, 평택역, 청량리역 등이다.

송형근 수도권대기환경청장은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면 마스크 착용, 외출 자제 등 적극적인 건강보호활동이 필수적”이라면서 “이번 사업이 미세먼지 피해예방을 위한 개인적 실천과 대응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