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KIGAM인상’에 이희일 박사
‘올해의 KIGAM인상’에 이희일 박사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6.05.10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리탐사 및 지진연구 분야 학문‧기술적 발전 기여 인정
▲ 김규한 지질자원연구원 원장(오른쪽)이 9일 ‘올해의 KIGAM인’으로 선정된 이희일 박사(왼쪽)에게 기념패를 수여하고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한국지질자원연구원(원장 김규한) 국토지질연구본부 지진연구센터 통합지진탐지연구실 이희일 박사(60)가 ‘올해의 KIGAM인 상’을 수상했다.

이 박사는 1982년부터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 근무하며, 물리탐사 및 지진연구 분야의 학문적‧기술적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았다.

이 박사는 1999년부터 2009년까지 UN 포괄적 핵실험 금지조약기구 (CTBTO)의 실무그룹 지진전문가로 활동했으며, 2009년부터 CTBTO 저주파 음파전문가 그룹 멤버로 활동하고 있다. 2007년에는 CTBTO 핵실험 현장사찰 예비 사찰관으로 임명되면서 국제적으로 한국의 위상을 높였다.

2002년과 2009년 두 차례 지진연구센터장직을 수행하면서 6명의 연구원으로 시작한 지진연구센터 연구조직을 30여명 규모로 확대하고, 지진연구센터 연구동을 신축하는 등 지진연구센터 발전에 기여했다.

연구 분야에 있어서도 인공지진 및 지자장 특성 연구를 통해 자연/인공 지진식별 기술을 개발하고, 지진 통합관측망 및 신속경보 시스템 구축‧운영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등 지진방재, 핵실험 탐지 분야에 크게 기여했다.

현재 지진연구센터는 국내외에 지진-공중음파 관측망을 구축해 지구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지진을 24시간 모니터링하는 것은 물론 북한 핵실험을 2분 이내에 탐지‧분석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춘 연구조직으로 발전했다.

이 박사는 지진연구센터장, 국토지질연구본부장, 선임연구본부장(현 부원장), 원장 직무대행 등의 보직을 수행하며, 우리나라 지질자원 분야 연구 발전에 큰 역할을 했다.

‘올해의 KIGAM인 상’은 지질자원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연구자의 사기 진작과 성과 독려를 위해 매년 우수한 연구 성과를 낸 연구자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시상식은 9일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강당에서 열린 ‘KIGAM 창립 제98주년 기념식’에서 치러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