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조기 경보시스템 도입…고장 미리 막는다
원전 조기 경보시스템 도입…고장 미리 막는다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4.08 0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설비 건전성 향상 방안’…비핵심설비 관리 강화

[한국에너지신문] 데이터를 분석해 원전 고장을 미리 막는 조기경보 시스템이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비(非)핵심설비 고장으로 원전 불시정지가 발생함에 따라 안전성 강화를 위해 ‘원전설비 건전성 향상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원전설비 투자가 대부분 안전과 직결된 핵심설비 위주로 이뤄짐에 따라 상대적으로 취약하게 관리되고 있는 비핵심설비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이 방안이 추진되는 것이다.

산업부는 올해 7월까지 비핵심설비 중 발전정지를 유발하는 취약설비를 발굴해 품목별·취약요인별로 분류하고 8월부터는 정비, 설비교체, 연구개발(R&D) 등 조치방안을 강구한다.

계측·전기설비 고장이 원전 불시정지의 주된 요인으로 분석된 가운데, 품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법도 동원된다.

계측·전기설비는 특성상 고장 예측이 어렵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다중화를 적용하는 방법으로 고장 대응을 강화하는 한편, 계측·전기설비의 오류 방지를 위해 한국수력원자력 내에 ‘통합설계검증팀’을 신설하고 납품업체와 한수원이 협력해 설비제작 품질을 향상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원전 운전 데이터를 축적하고 분석해 이상 징후를 예측하는 조기경보 시스템을 구축해 설비고장을 사전에 감지하고 대응한다.

더불어 발전소별 경험인력 비율, 협력사 구성 등의 차이로 상이한 정비 작업 관리 수준을 표준화해 정비 오류를 최소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현장인력에 대한 신상필벌의 원칙을 엄격히 적용해 절차 위반시 처벌하고, 우수 부서와 직원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확대한다.

정부는 지난해 7월 시행된 ‘원전감독법’에 따라 원전 운영 전반을 진단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해 시행하기로 했다. 또 해외 유수의 원전운영사업자와 협력해 관리시스템을 벤치마킹하고 국내 원전에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장기 가동원전은 종합적으로 점검해 노후설비부터 교체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이번 대책이 충실히 이행되도록 제도화가 필요한 사항은 관련 규정에 반영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