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 플레이트형 수소 제조장치 KT마크획득
가스공사 플레이트형 수소 제조장치 KT마크획득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3.09.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소 설비로 수소 신속 생산 가능

한국가스공사(대표 오강현)가 산업용 수소나 연료전지용 수소를 제조하는 ‘플레이트형 수소 제조장치’로 KT마크(신기술인정)를 최근 획득했다.
93년 5월 과학기술부가 제정하고 산업기술진흥협회가 운영하는 KT마크제도는 우리기업이 개발한 신기술의 기업화와 그 기술을 이용한 제품의 우수성을 정부가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제도이다.
가스공사 연구개발원에서 독자 개발한 플레이트형 반응기 기술을 적용한 이장치는 콤팩트형으로 설계돼 산업 현장에 쉽게 설치될 수 있으며, 에너지 이용 효율도 대폭 향상시킨 것으로 평가된다.
국내에서 활용되는 소형 수소 제조장치는 대부분 물 분해를 통해 수소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용접 또는 절단용으로 보급돼 있다.
그러나 연료전지, 수소 자동차 등 각종 수소 이용 기기의 상용화가 이뤄지면서 소형 수소 제조장치의 필요성도 커짐에 따라 한국가스공사는 수소 제조장치 연구에 착수, 플레이트형 수소 제조장치를 개발해냈다.
이 장치는 천연가스에 포함된 메탄과 수증기의 반응을 통해 수소를 만드는 수증기 개질 공정법을 활용하는 것으로 이 공정은 안정적일 뿐만 아니라 고농도의 수소를 얻을 수 있어 향후 가정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수소 공급법으로 적합하다는 게 가스공사 측의 설명이다.
이 수소 제조장치는 수증기 개질 공정을 이용하는 기존의 장치에 비해 훨씬 적은 공간을 차지한다는 게 최대 장점으로 최소한의 설비만으로 신속하게 수소를 생산해야 할 산업 현장에 적합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 장치는 또 에너지 흐름을 고려한 플레이트형 구조를 채택, 에너지 이용 효율을 대폭 높였으며 효과적인 예열 구조를 갖춰 1시간 이내에 가동할 수 있다.
아울러 공기 냉각방식을 적용해 별도의 냉각수 설비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최대 1.1 kW 정도의 출력이면 장비를 가동시킬 수 있어 별도의 전용 전원을 구비하지 않아도 된다.
가스공사는 조만간 이 기술을 생산 전문업체에 이전, 제품 상용화에 나설 예정이다.
연구개발원 관계자는 “앞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소 수요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산업 현장에서 손쉽게 설치해 활용할 수 있는 수소 제조장치를 개발해야 한다”며 “특히 가정용 연료전지 등에 적합한 소형 수소 제조장치의 필요성이 커졌다”고 말했다.


<조남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