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화학물질 안전관리 자율대응반' 출범
인천지역 '화학물질 안전관리 자율대응반' 출범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6.04.05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유역청, 화학사고 발생 시 대응기관과 함께 협업 방재체계 구축

[한국에너지신문] 한강유역환경청(청장 홍정기) 시흥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센터장 강원우, 이하 시흥센터)은 6일 인천대학교 송도캠퍼스에서 '유해화학물질 자율대응반' 발대식을 개최하고 인천지역의 화학물질 안전관리를 위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유해화학물질 자율대응반은 인천지역에 소재한 화학물질 취급업소 환경관리인을 대상으로 구성해 국정과제인 '화학사고 예방·대응·사후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것이다.

'인천지역 유해화학물질 자율대응반'은 남동 국가산업단지 4개 반, 부평국가산단 3개 반, 주안국가산단 1개 반, 이외에 서부일반산단 7개 반 등 총 20개 반 735개 업체로 구성된다.

자율대응반은 매월 4일을 '안전점검의 날'로 지정해 반장사가 중심이 돼 사업자 스스로가 유해화학 취급시설을 자체점검하고 그 결과를 환경청에 제출한다.

한강유역환경청(시흥방재센터)에서는 그 결과를 토대로 노후시설 등 개선을 요하는 시설 등을 민간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직접 반별로 순회하며 무료로 환경안심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각 반별로 신속한 화학사고 예방·대응을 위한 방재훈련체계 구축과 함께 화학사고의 공동대응, 유해화학 취급시설 정보 공유 및 기술지원, 화학물질 관련법 교육·훈련 등의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한강유역환경청(시흥방재센터)은 업체의 자율점검과 환경안심컨설팅 결과 등을 참고해 자율대응반 우수 활동 기업에 대해서는 정기 지도·점검을 면제해 주는 등 많은 혜택과 기업 활동에 매진할 수 있도록 환경부 장관 표창도 수여할 계획이다.

작년 5월 전국에서 처음으로 출범한 시화·반월산단 자율대응반에 이어 인천지역 자율대응반이 구성됨에 따라 향후 수도권 지역의 중추적인 산단을 중심으로 광역화된 재난 대응이 가능하게 됐다.

홍정기 한강유역환경청장은 “인천지역 자율대응반의 출범으로 인천지역 산업단지의 안전 사각지대 문제를 해소해 전국에서 화학 관련 산업체가 가장 많이 밀집돼 있는 수도권 주민들의 걱정이 한층 덜어지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