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열병합발전사업, 연간 경제적 효과 8천억 넘어
국내 열병합발전사업, 연간 경제적 효과 8천억 넘어
  • 조승범 기자
  • 승인 2016.04.04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업계 적자폭 켜져 정부 대안 필요하다는 지적도

[한국에너지신문] 국내 열병합발전소의 연간 경제효과가 8,000억 원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전기연구원과 에너지경제연구원이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열병합발전은 원거리 송전망을 필요로 하는 대형발전과 달리, 수요지 인근에 위치해 송배전 이슈에서 자유롭고 청정연료 사용과 에너지효율 향상으로 CO2배출을 저감하는 환경적 편익으로 인한 경제적 효과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열병합발전의 편익을 회피비용 관점에서 분석한 결과, 송전설비 편익 9.1원/kWh, 배전설비 편익 6.5원/kWh, 송전손실 편익 5.7~7.3원/kWh, 그리고 송전혼잡 편익이 5.6원/kWh인 것으로 산정됐으며, 환경편익은 1.3원/kWh(400MW 기준)으로 추정됐다.

이를 2014년 전국 열병합발전에 의한 총 전력생산량 2만 8,365GWh를 기준으로 금액을 환산하면, 송전설비 편익 2,580억원, 배전설비편익 1,843억원, 송전손실 편익은 1,787억~2,070억원, 송전혼잡 편익 1,588억원, 환경편익은 368억으로, 최대 총 8,452억원에 달한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이처럼 사업성이 보장된 열병합발전사업을 정책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연합은 열병합발전 보급을 확산하기 위해 특별보너스 지급, 투자비 보조, 소비세 또는 에너지세 면제 등의 지원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미국도 대다수 주에서 청정에너지기술 보급 확대정책에 열병합발전을 포함시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정부 또한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에 따라 현재 5% 수준인 분산형 전원의 비중을 2035년까지 15%이상 확대할 계획을 추진 중이다.

이와 관련, 열병합발전사업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은 미비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보고서는 열병합발전을 운영하는 집단에너지 사업자들은 가스연료비 상승과 열․전기 요금 인상억제, 사업의 구조적 문제 등으로 인해 경제성이 점차 악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2014년 말 기준 열병합발전을 운영하는 국내 35개 집단에너지 사업자 중 22개사가 영업손실을 입은데 이어 지난해에도 20개 이상 사업자가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이창호 전기연구원 박사는 지난 달 31일 양재 aT센터에서 열린 '집단에너지사업 활성화를 위한 전력시장 제도개선 및 지원방안 연구 발표회'에서 최근 적자 위기에 빠진 국내 열병합발전사업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박사는 "정부의 분산전원 보급 확대정책의 가장 큰 축을 담당하는 집단에너지사업이 활성화되고, 민간사업자의 중소형 분산전원 사업 참여가 확대될 수 있도록 정책적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