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청, 화학사고 예방 대·중소기업 간담회 개최
한강청, 화학사고 예방 대·중소기업 간담회 개최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6.04.01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화학사고 예방위한 다양한 방안 논의
▲ 한강청은 3월 31일 한강유역환경청에서 수도권 화학사고 예방방안 및 공동체의 운영방안을 논의하는 간담회를 개최했다.

[한국에너지신문] 한강유역환경청(청장 홍정기)은 수도권 지역 내 대·중소기업이 자발적 MOU체결을 통한 안전관리 공동체를 결성해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노력하도록 대·중소기업 화학안전공동체를 운영하고 있다.

이에 한강청은 3월 31일에 한강유역환경청에서 화학안전공동체 참여사업장 19개 공동체 116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수도권의 화학사고 예방방안 및 공동체의 운영방안'을 논의하는 간담회를 개최했다.

수도권내에는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이 전국의 약 40%가 밀집돼 있는 만큼 화학사고를 예방함에 있어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한강청은 상대적으로 안전관리에 취약한 중소기업이 지역적으로 인접해 있는 대기업과 안전관리 시스템 및 다양한 정보 공유를 통해 화학사고를 예방할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해오고 있다.

2015년도 12월 기준 116개 업체가 19개의 공동체를 구성하고 있으며, 한강청은  공동체의 효율적인 운영 및 사고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실시 하면서, 공동체가 공동으로 대응할 수 있는 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해 왔다.

공동체 구성업체간 인력 지원 사항, 취급물질, 방제물품 현황 등을 기록한 ‘공동체 협업카드’를 만들어 인적·물적 자원을 공유하고, 사고상황 등 긴급한 상황에서 공동체 및 유관기관과 신속하게 연락할 수 있는 ‘핫라인’을 구축했으며, 공동체 운영에 있어서 건의사항 및 제도 개선 등에 대한 사항을 토론하는 간담회를 주기적으로 실시했다.

한편으론 공동체 및 업종의 특수성을 고려해 사고 발생시 신속·정확한 대응을 가능케 하는 ‘사고대응 매뉴얼’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공동체의 원할한 운영을 위해 '2016년도 화학안전공동체 운영계획'을 배포하고 공동체 참여사업장의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을 수렴했다.

공동체 참여사업장을 기존 19개 공동체 116개소에서 22개 공동체 135개소로 확대 운영하는 방안을 논의하며 삼성전자의 공동체 참여를 이끌어냈고, 또한 기존 간담회가 실무자급을 대상으로 운영돼 의사결정력에 한계가 있다 판단해, 간담회 수준을 경영자급으로 상향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향후 추가적인 협의를 통해 경영자급 간담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한강청은 올해에도 화학사고 예방과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대기업과 함께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중소기업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전년도에 실시했던 워크숍, 정보교류회 및 우수사례 견학에 중소기업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금년도에도 더욱 내실있게 운영할 예정이며, 화학사고 대비 모의훈련을 중소기업이 주관해 주도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중소기업이 어려움을 겪고있는 ‘장외영향평가’와 ‘위해관리계획 작성지원을 위해 민간과 협력해 교육과 컨설팅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

한강청 관계자는 화학사고가 발생하면 대규모 인명 및 환경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의 각별한 주의와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하면서, 앞으로도 안전관리에 취약한 중소기업의 공동체 참여를 유도해 공동체를 확대하고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