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자동차’, ‘전기車’만큼 지원받는다
‘수소자동차’, ‘전기車’만큼 지원받는다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3.17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5월 지원방안 발표

[한국에너지신문] 전기자동차와 원리는 같지만 별다른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수소전기자동차에 대해 유일호 경제부총리 등 정부관계자가 세제지원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내비쳤다.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이 지원을 요청한 데 화답한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지만, 상법 개정안을 마련하면서 검토해 본다는 긍정적인 답을 얻은 것이어서 주목된다.

기획재정부는 16일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그린카진흥원에서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지역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오찬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기재부, 산업부, 국토부, 중기청 등 정부부처 관계자와 광주지역 유관기관 및 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해 업계 건의사항을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은 “일본에 비해 우리나라가 수소자동차 개발에 뒤쳐져 있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며 “원리는 같지만 전기차의 범주에서 제외돼 혜택을 받지 못하는 수소차의 구매를 촉진하기 위한 방안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사장은 이밖에 수소차 충전소 확충을 위해 현재 전국 CNG 충전소를 활용하고 연간 2000대의 교체가 이뤄지는 CNG버스를 수소버스로 교체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것을 정부 측에 요청했다.

이에 대해 이찬우 기재부 차관보는 “수소차에 대한 세제지원은 올해 상법개정안 마련과정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이라며 “수소차도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에너지 효율성면에서나 친환경차이기 때문에 같은 맥락에서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김영삼 산업부 시스템산업정책관은 "에너지신산업 선정기준은 시장파급효과와 단기사업화 가능성을 판단해 결정하게 된다"며 "수소차가 상용화되면 상당한 파급효과가 있겠지만 단기사업화면에서는 아직 실천단계에 있기 때문에 무리가 있다"고 설명했다. 상용화를 위해 일단 평창올림픽에서 수소버스의 가능성을 본 뒤에 여러 가지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유일호 부총리는 수소차와 수소에너지산업 육성을 위해 “규제프리존 특별법을 당초 올 6월 국회통과를 목표로 추진했지만 이를 앞당겨서 3월에 의원입법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맞춤형 지원방안도 5월 중에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