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범부처 기후기술 확보 로드맵 수립 추진
정부, 범부처 기후기술 확보 로드맵 수립 추진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6.03.15 2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대 기후기술 50개 세부기술군…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달성 지원

[한국에너지신문] 미래창조과학부는 산업부, 환경부, 국토부, 해수부 등과 함께 9개 부처 합동으로 올해 상반기까지 ‘기후기술 확보 로드맵(CTR)’을 수립한다고 밝혔다.

로드맵에서는 파리 기후변화협약 체결과 한국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인 2030년 BAU 대비 37% 설정 등을 계기로 ’기후기술‘을 기한 내에 반드시 확보해야 할 대상으로 설정하고 있다.

정부의 기후기술 연구개발과 관련된 구체적 관리와 실천을 강화하기 위한 올해 예산은 총 1조3000억원 규모다.

또한 탄소적응·탄소활용·기후변화적응 분야 10대 기후기술, 50개 세부기술군 등 기후기술 전반에 대해 각 부처와 기관의 연구개발 진행상황과 핵심목표, 일정 등을 조율·공유하고 연계시키기 위한 중장기 실천계획의 성격도 지닌다.

기후기술 확보 로드맵은 연내 수립 예정인 국무조정실 주관 ‘범부처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 환경부 주관 ’기후변화 적응산업·기술 로드맵‘ 등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기후기술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탄소저감 기술, 부득이하게 배출될 수밖에 없는 온실가스를 연료나 화학연료 등으로 재활용하기 위한 탄소활용 기술,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방지 및 최소화를 위한 기후변화적응 기술 등 3개 분야로 구성되며, 구체적으로는 10대 기후기술, 50개 세부기술군이 포함된다.

기후기술의 활용 측면에서는 국외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모색하고 적극적인 대개도국 지원을 위한 글로벌 기후기술 협력이 포함된다.

미래부는 로드맵 수립을 위해 관계부처, 전문기관, 기업 등이 참여하는 4개 작업반을 구성·운영하는 한편, 10대 기후기술별로 해당 분야 최고의 전문가를 연구개발 기획전문위원으로 구성해 기술 기획을 지원하게 할 계획이다.

이진규 미래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이제 기후기술은 인류가 처한 기후변화라는 절체절명의 위기에 대응해 정해진 기한 내에 반드시 확보해야하는 기술이 됐다”며 “기후기술 확보 로드맵(CTR)은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부의 R&D 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연계·결집하고 동태적으로 파악·관리하기 위한 구체적인 기술관리 솔루션을 제시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