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비상전원용 ESS 적용 가이드라인' 설명회 개최
산업부, '비상전원용 ESS 적용 가이드라인' 설명회 개최
  • 조승범 기자
  • 승인 2016.03.15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상 전원으로 ESS 활용 높이기 위한 방안 협의
▲ 산업부가 대구 유성 리베라 호텔에서 15일 비상(예비) 전원용 ESS 활용 가이드라인 설명회를 개최했다.

[한국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달 관련 부처 간 협의를 통해 ‘에너지저장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를 비상(예비)전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한 데 이어 업계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예비전력 ESS 적용 가이드라인 설명회’를 대전 유성구 리베라 호텔에서 15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나승식 산업부 에너지 신산업 정책단장, 김태준 산업부 에너지신산업 진흥과 과장, 김유탁 한국전지협회 연구기획팀장을 비롯해, 배성현 한국전기연구원 연구원, 이주광 인셀 연구소장 등 업계 관계자 300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렸다.

나승식 에너지신산업 정책단장은 “요즘같이 에너지 절약이 중요한 시점에서 버리는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고 전력피크도 저감할 수 있는 ESS의 활용도가 커지고 있다”며 “우리나라의 ESS 시장은 기술력이나 시장성 측면에서 향후 전망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 차원에서 비상전원을 ESS로 대체하기 위해 지난 달 가이드라인을 배포했다”며 “상반기 내 관련 규정을 개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나 단장은 정부가 ESS 시장의 비즈니스 측면 강화를 위해 새로운 요금제도 마련 및 REC 가중치 상향조정, 공공기관이 선도 ESS 설치 등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유탁 한국전지협회 연구기획팀장이 ‘비상발전용 ESS 가이드라인’이라는 주제로 발제자로 나섰다.

김 팀장은 “이번에 정부가 발표한 가이드 라인은 산업부, 고용부, 국토부 및 국민안전처의 합의에 따라 현업에서 ESS를 비상 전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명시적 근거로 쓰일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정부가 현재까지 전기사업법의 하위 고시인 전기설비기술기준안을 두 차례 개정하고 삼성SDI와 신한 데이터 센터 등 ESS설치 건물을 방문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이번 가이드라인에 도달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수명 10년짜리 배터리의 경우 SOC를 일정 부분 유지하면 수명이 30~50% 향상된다는 점을 볼 때 앞으로 국내에서 비상용 전원으로서 ESS 시장의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말했다.

이어 김태진 산업부 신재생에너지 전력진흥과장이 ‘ESS 산업 및 정책 현황’를 주제로 발표했다.

김 과장은 “ESS 산업의 글로벌 시장 규모는 2020년까지 20조 원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며 “국내 시장의 경우 3000~ 5000억 대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2016년 ESS 관련 정부의 주요 정책에 대해 “정부가 5월 중 관련법을 개정해 공공기관이 선도해 ESS 설치를 의무화해 차후 민간 건물에 단계적으로 적용하는 방안과 공업 단지 및 상업 시설에 대규모 수용가 ESS 및 EMS 설비 구축 지원 등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발표자들은 그동안 국내 ESS 시장이 배터리 위주로 진행되고 중국산 제품에 의한 가격 경쟁력 하락을 겪으며 주목을 끌지 못했지만 얼마 전부터 예비 전력 시장에서 각광을 받으면서 시장성을 개선했다는 의견을 드러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