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硏, 원자력 로봇 국제표준 주도
원자력硏, 원자력 로봇 국제표준 주도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3.15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EC/TC45 국제표준 총회‘원격무인 자동화기기 프로젝트’ 간사국 맡아

[한국에너지신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비상시 투입을 위한 원자력 로봇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원자력 로봇 관련 국제표준 개발을 국내 연구진이 주도하게 될 전망이다.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김종경)은 지난 3월 3일부터 일주일 간 경주에서 열린 국제전기위원회 산하 원자력 계측기기 국제표준 기술위원회(ITC/TC45) 국제표준 총회에서

▲ 구인수 국제 원자력 원격무인자동화기기 프로젝트 간사

‘원격 무인 자동화기기’프로젝트 팀이 구성됐으며, 한국원자력연구원 구인수 박사가 프로젝트 간사(convener)에 임명됐다고 15일 밝혔다.

원자력계측기기 국제표준 기술위원회는 원자력시설의 계측, 제어, 전기 등의 분야와 방사선방호기기분야 등에 대해 전기 및 전자, IT기술에 관한 국제표준을 개발하며 총 168종의 표준문서를 보유하고 있다.

현재 개발 중인 문서는 32종으로, 이번 총회에서 프랑스, 중국, 러시아 등 세계 20여개 원자력 회원국 전문가 1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20개의 새로운 프로젝트 가동을 결정했다. 특히, 원자력시설 현장 로봇 개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원격 무인자동화 기기(The remote and unmanned automatic devices)’ 국제표준 프로젝트 가동을 결정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국제표준 프로젝트 팀 간사국을 맡아 기존 원자력 로봇 기술 및 노하우를 기반으로 표준문서 제작을 주도 하게 될 예정이다.

간사국 선임은 연구원이 보유한 무인 로봇 기술력을 참여국들이 인정한 결과로 해석되며 국제표준 개발 주도를 통해 향후 동북아 원전사고 국제 공동대응은 물론, 신 시장 창출 및 국내 산업체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2015년부터‘원자력사고 무인대응 체계 구축’사업을 통해 실내외 비상상황 모니터링 무인운전 로봇, 3차원 환경정보수집 로봇을 개발하고 있다.

중수로 원전의 고방사선 환경에서 가동 중 검사 및 정비가 가능한 ‘고방사선 고소작업 로봇’은 지난해 개발을 완료하는 등 원자력 시설 적용 무인 로봇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국내외 원자력사고에 대한 로봇기술 지원능력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구인수 박사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이후 원격 및 무인 로봇의 실질적 활용이 점증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표준개발 추진을 통해 원자력 로봇기술 활용을 가속화시킴으로써 원자력에너지 사용의 안전성 향상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