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안, 2인용 초소형 전기차 ‘위드’ 출시
새안, 2인용 초소형 전기차 ‘위드’ 출시
  • 이연준 기자
  • 승인 2016.03.15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 1세대 리더…신개념 전기차로 시장 공략 준비 완료
▲ 새안이 선보인 신개념 전기자동차 ‘위드’.

[한국에너지신문] 국내 중소기업 새안(대표 이정용)이 국내 기술로 개발한 전기자동차 3종을 출시했다.

새안은 최근 출시행사를 열고 초소형 전기차 ‘위드’와 역삼륜 전기스쿠터 ‘위드유’, 전기 스포츠카 ‘ED-1’를 선보였다. 이정용 대표는 “기존 자동차와는 달리 틈새 시장을 파고드는 신개념의 전기차”라며 “전기차 1세대 리더로서 과거 20년 동안 축적해온 모든 기술력을 집약해 전기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위드는 2인승 초소형 전기차다. 8.1kWh급 나노 리튬폴리머 배터리를 적용했다. 이번 전기차 3종에는 나노 리튬폴리머 배터리가 최초로 적용돼 기존 리튬이온 또는 리튬폴리머 배터리에 비해 안전성과 효용성 측면에서 성능이 한 단계 높아졌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3종의 전기차에는 전자식 무단변속기가 장착됐다. 효율적인 기어변속과 전기모터와의 최적화로 언덕이 많은 우리나라 도로 특성에 적합한 등반경사각(30도)를 구현했다. 출력은 20마력으로 법적안전 최고속도는 80km/h다. 1회 완충시 80km/h 속도로 운행할 경우 120km 주행이 가능하다. 탈부착이 가능한 4개 ESS(에너지 저장 장치) 겸용 배터리팩을 적용해 일반 아파트나 사무실 등의 220V 전압으로도 충전할 수 있다.

후륜구동 방식이지만 옵션으로 4륜 구동방식도 제공된다. 자동차 틀은 특수강파이프에 충격흡수와 복원성이 뛰어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제작해 안전성과 주행성능을 높였다. 트렁크 용량은 40ℓ로 여행가방 2개를 실을 수 있다.

위드와 함께 출시된 전기스쿠터 위드유는 앞바퀴가 두 개이고 뒷바퀴가 하나인 역삼륜 구조다. 회전과 직진 주행시 안전성이 뛰어나고 내리막 길에서 더욱 안전성을 발휘할수 있도록 설계됐다. 8.1kWh 탈착식 배터리를 장착했고 최고속도는 110km/h다. 충전 후 주행거리는 100km다.

2인승 전기 스포츠카 ED-1은 최고속도 302km/h다. 제로백(정지상태에서 100km/h 속도가 되기까지 걸린 시간)은 2.8초다. 완충시 주행거리는300km다.

새안은 전기차 핵심부품을 중심으로 친환경 에너지 관련 기술을 보유한 연구개발 전문 회사다. 올 상반기 안에 공장부지를 선정해 연말까지약 2000대 규모의 준양산 체제를 구축하고 다양한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파트너십을 형성한다는 목표다. 전기스쿠터 위드유는 이르면 6월에 시판할 계획이다.

위드는 미국과 유럽, 중국 등 해외 시장을 먼저 공략한다. 특히 미국 현지 투자자가 캘리포니아 몬트레이시에 공장을 지어놓은 상태로 현지 조립라인을 구축해 차량을 제조 판매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