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열병합발전소 사업, 유해성에 대해 일괄적인 기준 적합하지 않아..."
"국내 열병합발전소 사업, 유해성에 대해 일괄적인 기준 적합하지 않아..."
  • 조승범 기자
  • 승인 2016.03.10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경연, “오염물질 얼마나 유해한지 정확한 측정 어려운 측면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원주 문막읍에서 추진 중인 열병합발전소 사업이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대기오염 유해성에 대해 일괄적인 기준을 내세우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고 발표한 연구 결과가 주목을 끌고 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최근 발간한 자료를 통해 열병합발전소가 발산하는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 등 오염 물질의 저감 편익은 정확한 평가가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오염물질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평가는 국지적 특성으로 해당 지역에 영향 평가가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국내 집단에너지 사업자가 열병합발전소를 건설할 때, 이를 반대하는 지역 주민들과 환경 단체들이 주장하는 인체 유해 여부는 국지적 특성과 같은 외부 효과를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지난 1월 강원도 원주시가 추진하는 SRF(고형폐기물연료, Solid Refuse Fuel) 열병합발전소 사업에 대해 지역 주민들은 발전소에서 배출하는 황산화물(SOx)과 질소산화물(NOx) 등 대기오염 물질이 주민들의 건강을 해칠 수 있다며 사업 자체를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원주시는 2011년 11월부터 문막읍 274만㎡ 부지에 화훼특화관광단지를 조성하며, 이를 운영하기 위해 친환경에너지원인 SRF 연료를 사용하는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추진해왔다.

문막읍 일부 시민들과 환경 단체 등은 “SRF연료는 LNG, 태양열, 지열과 같은 친환경 연료가 아니며, 인체에 유해성은 아직 검증이 되지 않았다”는 입장을 내세우며 발전소 건립 사업을 철회해 달라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

이와 관련 에경원의 한 연구위원은 “온실가스는 전 지구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만 대기오염 물질은 영향을 미치는 범위가 좁아 측정 방법이 간단하지 않다”며 “발전소에서 배출하는 이산화황(SO2)이 30% 줄어도 해당 지역의 오염 비산 배출이 30% 하락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한 “열병합발전소에서 배출되는 오염 물질이 인간의 구강에 미치는 영향은 지역과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단순히 산술적으로 이야기하기 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덧붙였다.

한국역난방공사도 2014년 청주 지사의 열병합발전소 설비를 2020년까지 벙커 C유에서 LNG연료 설비로 대체한다며 발전소 설비 자체도 확장하겠다고 발표했지만, 현재까지 이에 반대하는 청주 일부 시민들과 마찰을 빚고 있다.

주민들은 지역난방공사가 LNG연료로 설비를 교체하는 것은 환영하지만, 발전소의 설비 자체에 대한 증설은 승인할 수 없다는 입장을 드러내며 대립하고 있다.

한국지역난방공사 관계자는 “청주 지사 열병합발전소의 연료 설비 대체 사업의 타당성을 따지는 과정에서, 발전소가 확장돼야 한다는 결론이 나옴에 따라 관련 계획을 발표한 것”이라고 말했다.

에경원 관계자는 “열병합발전소에서 LNG를 연료로 사용하면, 유연탄 및 석탄을 태울 때보다 공해물질 배출이 크지 않다”며 “현재 중국에서는 화석 연료를 LNG 연료로 대체하는 것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열병합 발전소를 세울 때 사업 부지로 선정된 지역 주민들이 사업자의 발전 설비 및 송전 설비와 관련해 달가워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며 “사업자는 지역 주민들이 사업을 반대하는 이유가 정확히 무엇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