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너지공사 설립 시민공청회 개최
서울에너지공사 설립 시민공청회 개최
  • 조승범 기자
  • 승인 2016.02.26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공사 필요 VS 지역·업종간 마찰 우려···'엇갈린 반응'
▲ 서울시가 26일 서울 서소문 별관에서 서울에너지공사 설립과 관련해 시민공청회를 개최했다.

[한국에너지신문] 서울에너지공사 설립에 대한 시민 공청회가 25일 서울시 서소문 별관에서 열렸다.

이날 서울시는 에너지정책의 공공성과 효율성 들어 공사설립의 당위성을 설명한 반면, 일부 업계 관계자들의 반응은 싸늘해 대조를 이뤘다.

공청회는 서울시 에너지공사설립 추진팀과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 위원회 관계자, 에너지 산업 관계자, 서울 시민 등 2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에너지공사 설립안 설명, 전문가 토론, 질의응답 및 의견수렴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권민 서울시 녹색기후과 과장은 인사말에서 “서울시만의 에너지정책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기후환경본부만으로는 서울시 에너지 정책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 서울시에서 소비하는 대부분의 에너지를 다른 곳에서 공급받아 에너지 자립 문제가 심각하다”며 서울시만의 에너지 공기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전문가 패널 토론에서 김광수 서울시의원은 ‘서울시 에너지 정책의 공공성 확보’ ‘민간 업체에 위탁 업무를 맡기면서 생기는 효율성 저하’ ‘미래 에너지 정책을 위한 공사 설립의 중요성’ 등을 들어 공사가 설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현재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태양광사업, LED교체 사업, 원전하나줄이기 사업 등이 활발하다”며 “서울시가 목표로 하는 전력자급률 20%을 달성하려면 이러한 정책을 총괄하는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날 일부 서울 시민들은 서울시의 에너지공사 설립에 대한 반대 의견을 드러내기도 했다.

노원구 아파트연합회 회장을 맡고 있는 이상배 씨는 일반시민 질의응답 및 의견수렴 시간에서 “서울시가 에너지공사 설립을 준비하며 민간 위탁업체의 사업 효율성에 이의를 제기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서울시는 지역난방 사업만을 내세우면 에너지공사가 성공할 수 없다”며 “서울시는 에너지 공사를 추진하며 지역난방 사업 뿐만 아니라 쓰레기 소각장 사업, 오폐수 처리시설 등도 사업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 도시가스 관계자는 “서울시가 2030년까지 도시가스 보급을 50%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서울시 같이 에너지믹스가 좋은 도시에서 도시 가스가 확대되면 (업종간) 마찰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이 아쉽다”고 밝혔다.

이날 공청회는 2시간 동안 열띤 분위기에서 전문가들과 시민들 간 의견 교환이 이뤄지며 서울시가 추진 중인 에너지공사 설립 사업이 에너지 업계의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을 방증했다.

서울에너지공사설립팀 관계자는 “서울시는 오늘 공청회 결과를 포함해 행자부와 행정 절차를 예정대로 진행할 것”이라며 "오늘 공청회에서 제시한 의견들을 사업에 반영해 남은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