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신도심지 경제구역 ‘환경소음도’실태조사
인천시, 신도심지 경제구역 ‘환경소음도’실태조사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6.02.24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도시의 쾌적한 환경과 소음정책 자료 활용위해

[한국에너지신문] 인천시(시장 유정복) 보건환경연구원은 신규 연구사업으로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도시와 청라국제도시를 중심으로 환경소음도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현재 기존 도심의 남동구 구월동의 병원지역 등 9개 지역에 대해 분기별 1회씩 환경소음측정망을 운영해 인천지역의 대표 소음도를 평가·관리하고 있다. 평가 결과를 시 홈페이지(http://www.incheon.go.kr)에 게시해 시민들에게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환경소음도를 알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신도심인 경제자유구역에는 환경소음측정망 운영지역이 없어 조용하고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 추진에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경제자유구역 중 송도국제도시와 청라국제도시에 대해 환경소음도 실태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지난달부터 환경소음측정망 지점에 준해 송도와 청라의 학교지역, 주거지역, 상업지역 등 용도지역별로 개발이 완료돼 활성화된 지역을 중심으로 도로변 지역과 일반지역 30개 지점을 선정해 실시하고 있다.

선정된 지역을 중심으로 환경기준 중 소음측정방법 및 연속자동측정방법을 준용해 매월 용도지역별 10개 지점의 소음도를 측정할 계획이다.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경제자유구역 환경소음도 실태조사를 통해 용도지역별 소음도 현황 및 특성을 파악해 국제도시인 경제자유구역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소음관리 정책자료로 활용하는데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