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석유장관, "산유량 동결·감축 없다"
사우디 석유장관, "산유량 동결·감축 없다"
  • 김태언 기자
  • 승인 2016.02.24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알리 알-나이미(Ali Al-Naimi) 사우디 석유광물자원부 장관

[한국에너지신문] 사우디아라비아 석유광물자원부 장관은 산유국의 원유 생산 동결은 가능해도 생산량을 줄이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고 23일(현지시간) 밝혔다.

미국 휴스턴에서 열리는 'IHS CERA 위크 글로벌 에너지 콘퍼런스'에 참가한 알리 알-나이미 장관은 "다음 달에 산유국들이 모여 생산량 동결을 위한 회의를 하지만 생산량을 줄이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현지 언론들이 보도했다.

이는 전날 석유수출국기구(OPEC) 압둘라 알바드리 사무총장이 4개국 간 이뤄진 산유국 동결 제안을 환영하며 "추가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말한 것과는 차이가 있다.

앞서 지난주에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 카타르, 베네수엘라는 산유량을 지난달 수준에서 동결하기로 하고 이를 다음 달 1일 산유국 회의에서 다루기로 했다.

하지만, OPEC 맹주인 사우디아라비아가 감산은 어려울 것이라고 밝힘에 따라 회의에서는 사상 최대였던 지난달 생산량을 동결하는 이상의 합의가 나오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알-나이미 장관은 감산이 어려운 이유로 "감산에 합의하더라도 많은 나라가 지키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라면서 "이런 상황에서 감산을 위해 시간을 낭비할 생각이 없다"고 선언했다.

그는 또 산유국의 단결이 더 요구되고 있지만, 공감대가 부족하다면서 (가격 하락을 방치해 온) 지금까지의 OPEC 정책이 지속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산유국 간 동결 합의가 이뤄지면 "현재의 공급과잉이 서서히 줄어들 것"이라고 의미 부여하면서도 "(공급과잉이 해소되는데) 시간은 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우디아라비아가 미국의 셰일 원유생산업체들과 전쟁을 하고 있다는 주장에는 "공급과 수요가 가장 효율적인 길을 찾도록 시장에 맡겨두는 것일 뿐"이라고 항변했다.

한편, 생산량 동결을 넘은 추가 조치 기대로 전날 급등했던 국제 유가는 알-나이미 장관의 발언이 나온 이후 4%대의 낙폭을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