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글로벌 전기차 시장 공략 가속화
LG화학, 글로벌 전기차 시장 공략 가속화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2.22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크라이슬러 전기차 배터리 공급업체 선정
▲ LG화학이 북미 3대 완성차업체인 크라이슬러와 전기차 배터리 공급계약을 체결, 글로벌 전기차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한국에너지신문] LG화학이 북미 3대 완성차업체인 크라이슬러와 전기차 배터리 공급계약을 체결, 글로벌 전기차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LG화학은 크라이슬러가 올해 말부터 양산 예정인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미니밴 모델 ‘퍼시피카(Pacifica)’에 배터리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이 차량에 탑재되는 배터리 용량은 16kWh이며, LG화학의 미국 현지 홀랜드공장에서 생산, 공급할 예정이다.

특히 LG화학은 배터리 셀(Cell)뿐만 아니라 배터리 제어시스템(BMS) 등 다양한 부품으로 구성된 토털 팩 형태로 공급하게 됨으로써 배터리 전 분야에 대한 우수한 기술력을 다시 한번 인정받게 됐다.

이번 계약으로 LG화학은 수천억원의 매출을 확보했으며, 양사간 기술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향후 대규모 추가 수주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크라이슬러는 1925년 창립한 북미 완성차업체로, 본사는 미국 미시건주 오번 힐스에 위치하고 있으며, 종업원 수는 2014년 기준 약 77,000명에 이르는 북미 3대 완성차업체 중의 한 곳이다.

2011년 이탈리아 피아트 그룹과 자본 제휴 관계를 맺고, FCA(Fiat Chrysler Automobiles) 그룹에 편입됐다.

▲ LG화학은 크라이슬러가 올해 말부터 양산 예정인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미니밴 모델 ‘퍼시피카(Pacifica)’에 배터리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 차량에 탑재되는 배터리 용량은 16kWh로, LG화학은 배터리 셀(Cell)부터 배터리 제어시스템(BMS)까지 '토털 팩'형태로 공급한다. 사진은 LG화학의 배터리셀이 장착될 크라이슬러 퍼시피카. 사진=크라이슬러 홈페이지.

북미 ‘TOP 3’ 업체 모두 고객사로 확보, 시장 선점 기반 강화

이번 수주로 LG화학은 제너럴모터스, 포드, 크라이슬러 등 북미 3대 완성차업체를 모두 고객사로 확보하며 이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강력한 기반을 갖출 수 있게 됐다.

LG화학은 2009년 GM ‘볼트(Volt)’ 배터리 공급업체 선정, 2010년 포드 ‘포커스(FOCUS)’ 배터리 공급업체 선정, 2015년 GM 고성능 순수 전기차 ‘볼트(Bolt)’ 배터리 공급업체 선정 등을 통해 북미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

LG화학은 이들 업체로부터 수십 만대 이상의 수주 물량을 이미 확보했으며, 현지 생산기지인 미국 미시건주 소재 홀랜드공장을 통해 제품을 양산 공급하고 있다.

현지 공급 물량이 대폭 확대됨에 따라 LG화학 홀랜드 공장은 지난해 말 1개 라인을 추가로 증설해 현재 4개 라인이 풀가동 되고 있으며, 인력도 지난해 말 약 100여명을 신규 채용해 현재 330명 이상의 인원이 근무하고 있다.

LG화학은 2000년 미국에 연구법인인 LGCPI(LG Chem Power Inc.)를 전격 설립하면서 현지에서 본격적인 연구개발 활동에 돌입했으며, 2012년 미국 미시건주 홀랜드시에 공장을 준공해 배터리 팩 설계, 개발부터 양산까지 모든 공정이 가능한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등 현지 고객 대응 능력을 강화해왔다.

LG화학 이웅범 전지사업본부장은 “이번 수주로 북미 3대 완성차업체를 모두 고객사로 확보하는 등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강력한 주도권을 확보하게 됐다”며 “향후 전 세계 모든 지역에서 수주를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을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LG화학은 지난해 10월 중국 남경에 준공한 전기차 배터리 공장이 올해부터 본격 양산에 돌입, ‘한국 오창-미국 홀랜드-중국 남경’으로 이어지는 글로벌 3각 생산체제를 본격 가동하며, 320km 주행 가능한 고성능 순수 전기차 기준 18만대, PHEV 기준 65만대 규모의 세계 최대 생산능력을 발판 삼아 시장 선점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한편,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B3에 따르면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2013년 32억 6000만 달러(한화 3조 7000억원)에서 2020년 182억 4000만 달러(20조 7000억원)로 5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