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금통위, 2월 기준금리 연 1.5% 동결
한은 금통위, 2월 기준금리 연 1.5% 동결
  • 이연준 기자
  • 승인 2016.02.16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안정한 글로벌 금융시장…신중하게 대응

[한국에너지신문]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현재의 수준인 연 1.50%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기준금리는 지난해 7월부터 이달까지 8개월째 동결됐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16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연 1.50%의 금리를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초 대내외 악재에 휩싸인 우리경제가 부진한 모습을 보이는데다 주요 선진국의 통화 완화정책이 잇따르자 한은도 금리인하에 나서야 한다는 압력이 커졌다.

그러나 이번 금리 결정에는 국내외 경제 상황과 불확실한 글로벌 금융시장 움직임을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인식이 더 깊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연초부터 글로벌 금융시장은 세계 경기 둔화 우려가 고조되면서 주가가 폭락하고, 환율과 채권시장이 중앙은행의 의도와는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는 등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더욱이 각국의 대대적인 통화 완화정책에도 세계 경기의 뚜렷한 회복세가 보이지 않고 있어 통화정책의 한계가 나타난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커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칫 금리를 섣불리 내렸다가는 외국인 투자자금 유출 확산 등 금융시장에 혼란만 가중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국내에서 1200조원에 달할 정도로 급증한 가계부채 문제도 금리를 내리기엔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금융시장에서도 이달 기준금리는 동결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한국금융투자협회가 국내 채권시장 전문가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99%가 한은이 2월 기준금리를 1.50%로 동결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한은이 상반기 중 추가 금리인하를 단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내수 회복세 둔화와 수출 부진 심화 등 국내 실물경기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추가 금리인하에 대한 압력이 커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윤여삼 KDB대우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금융시장의 혼란이 가중됐고, 국내 경제는 수출을 중심으로 여전히 좋지 않은 상황이어서 3월 정도에는 금리인하가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유선웅 LIG투자증권 연구원은 "연초부터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안이 야기됐고, 미 연준의 금리인상 가능성이 지연되면서 한은이 정책적 여력을 확보했다"며 "2~3월보다는 2분기 정도에 경기 지표를 보면서 금리를 내릴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