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에너지 산업, 해외 진출 적극 지원
[종합] 에너지 산업, 해외 진출 적극 지원
  • 조승범 기자
  • 승인 2016.02.16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형환 장관 "각종 규제개혁과 중소기업 해외진출 위해 힘쓸 것"
▲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가운데)이 15일 서울 조선 호텔에서 열린 에너지 신산업 투자 기업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가 서울 조선호텔에서 ‘에너지 신산업 투자 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주형환 산업부 장관 및 에너지 기업, 전력, 금융기관 등 업계 주요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주형환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정부가 에너지신산업 투자와 수출을 촉진하기 위한 4대 중점 추진 정책 방향을 설명했다.

주 장관은 “정부가 과감한 규제완화를 통해 에너지신산업 분야의 민간 투자를 유도하고, 공기업과 민간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공기업-민간 해외진출 협의체’를 가동해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다른 업종간 교류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고 융복합 R&D를 통해 미래경쟁력을 확보하는 ‘융합 얼라이언스’를 추진하고 국내 중소·벤처 기업의 에너지 신산업을 참여를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산업부는 기업들이 제시한 각종 건의 사항을 소개하기도 했다.

한화큐셀은 국내 태양광 시장 확대를 위한 전력 거래 규제 완화를, KT는 에너지 효율관리 사업에 필요한 전력 분야 빅데이타의 적극적 공개를 건의했다.

이젝스는 중소기업의 국내 솔루션 실증 기회 확대와 해외 사업 타당성 조사 지원을 요청했고, IDRS는 한전 등 공기업의 브랜드 파워를 이용해 중소기업이 함께 나갈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이에 대해 주 장관은 기업 건의와 제언에 대해 적극적 실천을 약속했다. 주 장관은 “우선 이미 발표한 규제완화와 공기업의 선도투자 확대 정책을 신속히 추진해 기업의 투자 수익성을 높이고 투자 리스크는 완화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다양한 업종간 교류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다른 업종간 융복합 R&D를 통해 미래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융합 얼라이언스를 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 장관은 기업 건의 사항 중 효과가 크고 신속한 조치가 필요한 사항은 17일 무투회의 때 직접 답을 주겠다고 말했다.

◇전력 공기업···에너지 신산업 확대 위해 ‘전력 10대 프로젝트’ 추진

이날 김성열 산업부 전력진흥과 과장이 산업부의 에너지 신산업 추진 계획에 대한 프레젠테이션 발표자로 나서 올해부터 전력 공기업들이 추진할 '전력 10대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했다.

김 과장은 "한국전력공사가 약 17조 5천억 원을 투자하는 등 전력 공기업들이 에너지 신산업 확산를 위해 전력 분야 10대 프로젝트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가 전기 사업법을 개정해 전력 프로슈머 직접 판매를 실현하고 신기술과 새로운 사업자에 대한 시장 진입 제한 완화하는 등 소규모 전기 분산 자원 판매 허용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ESS에 저장된 전기에 한해 전력 거래소 판매를 허용하고 전기차 산업 활성화를 위해 한전이 주도하는 민간 공용 충전소를 늘리는 등 충전 사업자의 전력 시장 진출을 허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과장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전력 공기업들이 학교에 태양광을 직접 설치하는 ‘학교 태양광 사업’이 추진되고 전기 사업법을 개정해 전력 프로슈머간 전기 판매와 전력 중개 사업을 허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정부도 스마트미터(AMI) 및 주파수조종용 ESS에도 4천억 원이 넘는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며 "전력 빅데이터 분석과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도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한전은 내년까지 전력 신산업 펀드 2조원을 마련해 전국 도심 곳곳에 전기차 충전기와 충전소를 마련하고 민간 기업과 해외 공동 진출 추진 및 신기술 개발에 힘쓸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김 과장은 “정부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에너지 산업 제도 개선 협의체를 구성한 후 업계에 만연한 규제에 대한 전수 조사를 실시할 것”이라며 “앞으로 신기술에 대한 규제와 글로벌 스탠다드에 어긋나는 점 등을 바로잡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