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승용차 허용시 LPG 산업 붕괴
경유승용차 허용시 LPG 산업 붕괴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3.05.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유승용차 시판전 에너지가격체계개편 주장

LPG 충전업계 과천 정부청사 앞 궐기대회

충전업계가 현행 가격체계 하에서 경유승용차 허용될 경우 LPG 산업 붕괴가 우려된다며 이의 철회와 에너지가격체계 개편을 정부측에 강력촉구하고 나섰다.
한국LP가스공업협회(특소세문제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남석우)는 지난 22일 전국 LPG 충전사업자 등 1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과천 정부청사 앞에서 ‘경유승용차 허용반대 및 LPG 특소세 인하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충전업계는 “정부의 경유승용차 허용 결정은 민·관 협의체로 구성된 ‘경유차 환경위원회’의 합의안을 무시한 처사로 전면 재검토 돼야 한다”며 “환경위가 제시한 에너지가격체계개편 등 대기오염 방안 등 전제조건을 마련한 후 경유승용차를 허용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협회는 2005년부터 경유승용차가 허용될 경우 경유가격이 선진국에 비해 매우 저렴한 국내 실정에 비춰 휘발유차 70%이상과 LPG차량을 비롯, 판매량의 50%를 차지하고 있는 택시까지 경유승용차로 전환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경우 전국 1천 1백개에 달하는 충전소 인프라의 무용지물로 LPG 산업이 붕괴돼 사회 문제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협회는 특히 경유차는 인체에 치명적인 미세먼지를 휘발유 차량의 100% 뿜어내고 있으며, 질소산화물도 80%이상 더 배출하고 있는 상황에서 경유승용차 허용은 OECD 국가 중 최악인 국내 대기질을 더욱 악화시키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협회는 지난 99년부터 정부시책에 맞춰 버스, 청소차, 마을 버스 충소형 화물차 등의 LPG 전용 저공해 엔진개발에 노력해왔으나 왜곡된 국내 가격체계로 인해 저공해 LPG 연구개발 의지가 좌절 될 위기에 처해 있다고 밝혔다.
협회 남석우 회장은 “경유승용차 문제는 우선 선진국처럼 환경친화적으로 가격체계를 개편 한 다음 논의돼야 한다”며 “재경부와 산자부는 이 문제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관련업계와 환경단체, 전문가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경유승용차 허용여부의 열쇠를 쥐고 있는 환경부는 지난 12일 대기환경보전법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하면서 에너지 상대가격 조정 등이 가시화되기 전에는 경유승용차 배출 허용기준을 완화할 수 없다며 관련조항을 제외한 바 있다.

<조남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