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나이코리아, 겨울철 결로와 곰팡이 ‘꼼짝마’
린나이코리아, 겨울철 결로와 곰팡이 ‘꼼짝마’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2.01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스식 빨래건조기 사용과 정기적 환기가 효과적

[한국에너지신문] 추운 겨울바람과 따뜻한 옥내 난방열이 만나면 집안 모서리와 문 주변에는 어김없이 결로가 생기기 마련이다. 결로는 곧바로 곰팡이로 이어져 주부들의 청소 근심이 커지기 시작한다.

곰팡이는 벽지를 오염시키고, 물체를 부식시켜 원래 상태로 되돌리기 어렵게 만든다. 또 실내 공기 중에 포자를 퍼뜨려 건강까지 위협하기도 한다.

린나이코리아는 겨울철을 맞아 결로와 곰팡이를 예방할 수 있는 유용한 팁들을 담은 ‘차태현의 생활건강법, 겨울철 결로 예방 5계명’을 소개한다.

▲ 차태현의 린나이 생활 건강법 5계명

 

실내 빨래 건조 피하고 빨래건조기 사용 생활화

겨울철에는 날씨가 춥고 온도가 낮기 때문에 야외나 베란다에 빨래를 널어놓으면 잘 마르지 않고 불쾌한 냄새가 난다.

그래서 주부들은 보통 난방으로 인해 건조해진 실내 습도도 조절하면서 세탁물을 빨리 건조시키기 위해 실내에 빨래를 널어놓는 경우가 많다. 건조한 공기만 신경 쓰다 보면 실내습도가 지나치게 높아질 수 있고 결로가 생길 수 있다.

하지만 가스식 빨래건조기를 사용하면 빨래 실내건조가 필요 없기 때문에 결로 곰팡이 예방뿐만 아니라 박테리아로 인한 불쾌한 냄새 및 빨래가 마르면서 발생하는 세제찌꺼기가 실내 공기 중에 섞여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불상사를 예방할 수 있다.

한편 린나이 가스빨래건조기는 4000 kcal의 높은 화력으로 많은 양의 빨래를 신속하고 완벽하게 건조해주기 때문에 겨울철 실내건조로 인한 박테리아 및 집 먼지 진드기 걱정 없이 보송보송한 옷을 바로 입을 수 있다.

하루 2~3회 환기는 필수

20~30℃의 온도와 60~80% 습도에서 활발히 서식하는 곰팡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습기부터 관리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환기가 가장 중요한데, 추운 날씨라고 창문을 닫아두지 말고 아침저녁으로 30분씩 바깥공기를 들이는 것이 좋다.

겨울철엔 외부가 워낙 건조하기 때문에 습기가 엄청나게 빨리 배출된다. 그렇다고 항상 창문을 열어 놓으면 집안 모든 물체들이 차가워진 상태여서 밥 한번만 하더라도 차가운 곳 어디에나 습기가 달라붙을 수 있어 특정 시간대에만 환기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창문 결로는 중성세제로 예방

창문 결로는 물기를 깨끗이 제거하고 난 뒤 마른 수건에 중성 세제를 몇 방울 묻혀 다시 한 번 닦아내면 된다. 닦아낸 곳에 ‘단열재’를 붙이면 바깥의 찬 공기와 실내의 따뜻한 공기가 맞닿지 않아 결로 현상을 미리 막을 수 있다. 만약 곰팡이가 이미 발생했다면 분무기에 물과 베이킹 소다를 넣어 섞은 다음 곰팡이가 생긴 자리에 뿌려 깨끗하게 닦아주면 된다.

벽과 가구와의 거리 10cm 유지

난방 시 급속한 온도 조절은 피하고 가구나 커튼을 배치할 때 벽면에서부터 거리를 두고 설치하는 것이 좋다. 벽에 가구를 붙여놓으면 습기가 빠져 나갈 공간이 없어 가구에 곰팡이가 발생 할 수 있다. 벽과 가구와의 거리는 최소 10cm정도 유지하여 통풍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습도계로 실내 습도 수시 체크

습도계를 구입해서 우리집의 습도는 어느 정도인지 체크해보는 것도 좋다. 습도가 50~60% 이상이면 습도가 높은 집이기 때문에 빨래는 절대 방안에 널면 안되고 화분도 키우지 않는 것이 좋다.

린나이코리아 홍보실 조태욱 부장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친근한 이미지를 가진 린나이 모델 차태현씨를 활용해 겨울철 결로 예방법을 홍보하기 위해 기획했다”고 말했다.

조태욱 부장은 “빨래 실내 건조 때문에 생긴 결로 곰팡이는 면역력을 약화시키고 각종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가스식 빨래건조기를 사용해 결로와 곰팡이도 예방하고 청결하게 세탁물을 관리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