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신사업 전략 ‘선택과 집중’ 재정비
LG화학, 신사업 전략 ‘선택과 집중’ 재정비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1.27 0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에너지저장장치 배터리·수처리 필터·농화학 분야 경쟁력 강화

[한국에너지신문] LG화학이 선택과 집중을 통한 신사업 재정비에 본격 나선다.

LG화학은 26일 이사회에서 카자흐스탄 석유화학 플랜트 사업 및 폴리실리콘 사업의 신규 투자를 철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LG화학은 먼저 2011년 이후 카자흐스탄 현지 업체와 공동으로 추진해왔던 석유화학 플랜트 사업에서 철수한다.

LG화학은 지난 2011년 카자흐스탄 국영석유화학회사인 UCC와 민간기업인 SAT와 함께 총 42억 달러를 투자해 에틸렌 83만톤 및 폴리에틸렌 80만톤 규모의 석유화학 사업을 위한 합작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하지만 이후 설계∙조달∙시공 비용 등 시설 투자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장기적인 유가 하락으로 가스 기반 석유화학 생산설비의 경쟁력이 크게 감소해 이 사업에서는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함께 LG화학은 폴리실리콘 신규 시설투자도 철회한다. LG화학은 2011년 6월 폴리실리콘 사업 진출을 목적으로 5천톤 규모의 생산 공장 건설 등 신규 투자를 결정한 바 있다.

하지만 이후 폴리실리콘 시황 악화로 신규 투자를 유보해 왔으며, 관련 시황이 단기간 내 회복세로 전환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해 해당 사업의 투자를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LG화학은 이번 투자 철회 결정과 관련해 “전세계적인 경제 불황 및 관련 산업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장기간 보류됐던 신규 투자를 확실히 마무리함으로써 사업의 불확실성을 걷어내고, 가능성 높은 신사업에 자원을 집중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밝혔다.

LG화학 측은 “전기차/에너지저장장치 배터리, 수처리 역삼투압필터 등 현재 추진 중인 신사업 분야는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 동부팜한농 인수를 통한 농화학 분야 신규 진출 등 신성장 동력 발굴에도 더욱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LG화학은 현재 전기차/에너지저장장치 배터리 분야에서 세계 1위의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수처리 역삼투압 필터 사업의 경우 지난해 9월 청주공장에서 첫 상업생산 이후 최근 5개국 8개 해수담수화 프로젝트에 단독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 8일 동부팜한농 주식 인수 본계약을 체결했으며, 확정실사 등을 거쳐 올해 3월까지 계약을 최종 마무리하고 인수를 완료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