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전력프로슈머 도입 등 에너지신산업 육성
산업부, 전력프로슈머 도입 등 에너지신산업 육성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6.01.18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SS·전기차 등 지원책 마련…2016 연두업무보고
▲ 산업통상자원부가 전력 프로슈머 도입 등 에너지신산업 육성을 위한 준비를 마치고 올해부터 시행하기로 방침을 세웠다.

[한국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가 전력 프로슈머 도입 등 에너지신산업 육성을 위한 준비를 마치고 올해부터 시행하기로 방침을 세웠다.

산업부는 또 신성장동력 창출과 주력산업 고도화를 통해 2017년 전기차 보급 4만3000대, 소비재 수출비중 6.5%, 신재생에너지 매출 28조1000억원 등을 달성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경기도 판교 차바이오 콤플렉스에서 ’신성장동력 창출로 산업경쟁력 강화’를 주제로 2016년 연두 업무보고를 했다.

이 자리에서 산업부는 프로슈머가 생산한 전력을 일정 구역 내에서 이웃에게 판매하는 것을 허용하기로 했다. 전력 프로슈머는 전기를 소비하면서 동시에 태양광 등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사람을 말한다. 이를 위해 소규모 전력거래 지침과 전기사업법을 개정한다.

전기차 충전사업자의 전력 재판매도 허용하고 대규모 에너지저장장치(ESS)에 저장된 전력도 전력 시장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한다.

소규모 태양광과 풍력, 미니 발전기 등 소규모 분산자원이 생산한 전기를 모아 전력시장에 판매하는 ‘분산자원 중개시장’을 개설하고, 이들 자원와 중개시장을 연결하는 ‘분산자원 중개사업자’도 육성한다. 전기자동차는 주행성능을 향상하고 충전 인프라를 확충한다. 스마트카는 부품을 국산화하고 시험환경을 확대해 나간다.

산업부는 에너지분야 이외에도 다양한 산업의 육성을 위한 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무인기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테스트 베드를 구축하는 한편, 지능형 로봇은 초기수요를 창출한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해서는 규제를 개선하고, 스마트홈은 표준화하고 플랫폼을 활용하기로 했다.

바이오헬스 분야는 초기투자자금 확보를 지원하고 병원 수요를 반영한 수요 연계형 의료기기를 개발하기로 했다. 첨단 신소재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고, 시험인증기반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초기단계 시장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고급 소비재의 경우 전문학과를 확충하고, 수출전문단지를 구축하며, 현지 진출 거점을 마련한다.

조선·철강·석유화학, 반도체·디스플레이 등은 사업 재편과 고부가가치화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관련 법령을 조기 제정하기로 했다.

대대적인 R&D 구조조정을 통해 민간 신산업 투자분야와 주력산업 고부가가치 분야를 전폭 지원한다. 서비스·문화·콘텐츠와 제조업의 융합도 촉진한다.

신산업투자에 대한 금융 및 세제 지원도 적극적으로 하기로 했다. 금융지원 규모는 7조5000억원 규모다. 산업은행의 기업투자촉진프로그램 3조원을 우선 공급하고, 기업은행의 1조원도 공급한다.

산업부와 중기청의 펀드 2조5000억원과 한전의 에너지 중소기업 펀드 1조원도 지원한다. 유망 품목의 부품과 장비에 대한 세제지원을 확대하고, 중소기업 투자 가속상각 적용기한 일몰도 연장한다. 유망 신성장동력 분야 전반에 대해 연구개발 투자 세액공제도 지원한다. 대학 구조조정으로 신산업분야의 학과를 신설하고, 정원 확대도 추진하기로 했다.

스마트공장 분야는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대표 공장 7개를 구축하고,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중심으로 스마트공장이 자발적으로 확산되도록 여유를 줄 계획이다. 산업부는 신산업 투자애로 해소를 위해 ‘신산업 투자지원단’도 설치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