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라리 우릴 죽여라’ 바디페인팅 시위
‘차라리 우릴 죽여라’ 바디페인팅 시위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3.04.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유차 공대위, 경유차 허용 위험성 표현
대기오염 저감대책 없는 경유 승용차 허용의 위험성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바디페인팅 시위가 이뤄졌다.
경유차 문제해결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지난 17일 오전, 종로2가 금강제화 앞 횡단보도에서 온몸에 바디 페인팅을 하고 방독면을 쓴 채 경유승용차 허용 반대를 위한 침묵시위를 진행했다.
환경정의시민연대 이진우 간사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경유차 허용 반대집회는 서주원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이 국내 도심 대기질 심각성에 대해, 민만기 녹색교통운동 사무처장이 경유차 허용에 대한 규탄, 서왕진 환경정의시민연대 사무처장이 경유차 공대위의 요구사항 및 정부의 정책결정 철회촉구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공대위는 최근 환경부가 서울의 대기오염수준이 OECD 30개 회원국 중 최악의 상태라고 공식적으로 인정했음에도 불구하고 경유 승용차까지 허용한다는 것은 기름에 불붙이는 격이라고 비난했다.
공대위는 또 “환경부 관계자도 국내 대기질 수준이 극도로 악화된 것은 다목적 경유자동차 등 미세먼지 배출량이 많은 경유 사용차량이 증가한데 따른 것이라고 인정한 바 있는데도 정부가 대기오염 저감 대책 없이 경유승용차를 허용하려 하는 것은 무책임한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전문가들도 비합리적인 에너지가격체계와 경유차가 가진 경제성 때문에 경유승용차가 기하급수적으로 급증하는 것을 피할 수 없어 가뜩이나 심각한 대기오염이 가속화 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고 공대위는 주장했다.
특히 대기오염에 따른 수도권의 사회적 피해비용이 연간 6조원에 육박하고 있는 상황에서 불과 2조원 남짓한 경제효과가 기대되는 경유승용차 허용이 제대로 된 정책인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경유차 급증을 막기 위해서 우선 에너지가격체계 개편안을 논의해 고시할 것, 실효성 있는 저감대책 선행을 위해 명문화된 정부방침 발표, 생산 및 판매 쿼터제 실시, 매연후처리장치(DPF)의무장착방안 마련 등을 주장했다.

<조남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