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크웰오토메이션, 플랜트 에너지효율 달성
로크웰오토메이션, 플랜트 에너지효율 달성
  • 한국에너지
  • 승인 2016.01.08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롭게 설계된 스마트 모터제어센터 센터라인 2500
▲ 로크웰 오토메이션 알렌브래들리 인텔리센터라인 2500 MCC.

[한국에너지신문]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알렌브래들리 센터라인2500 모터제어센터(MCC)가 시리즈D로 새로운 설계돼 더욱 작아진 설치 면적으로 즉시 제조 라인에 적용 가능하고, 에너지 및 비용 효율적인 모터제어센터 솔루션에 대한 플랜트의 요구와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센터라인 2500 MCC는 패스트랙 납품 프로그램과 함께 로크웰의 전세계 제조 설비를 활용할 수도 있다. 즉, 사용자들은 이전보다 훨씬 빠르게 MCC를 설치하여 운영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프로그래밍 및 네트워킹 인프라와 함께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미리 구성할 수 있어 납품된 시스템은 즉시 플랜트에서 운영이 가능하다. 사용자는 이 풍부한 사전 구성과 사전 테스팅 프로그램 덕분에 개발에서 시운전 및 설치에 이르는 시간을 최고 90%까지 단축할 수 있다.

공장 전체를 끊김 없이 연결하는 가장 IT 친화적인 산업용 이더넷 네트워크인 이더넷/IP로 연결되고 알렌브래들리 인텔리센터 소프트웨어를 장착한 센터라인 MCC는 운영에 있어 알렌브래들리 컨트롤로직스 및 컴팩트로직스 PAC 등 제어단의 컨트롤러와 통합이 훨씬 더 간단해졌다. 이는 인텔리센터 인티그레이션 어시스턴트가인텔리센터 소프트웨어에서 구성 장치에 관한 정보를 컨트롤러의 프로그래밍 환경인 로크웰 소프트웨어 스튜디오 5000 소프트웨어로 직접 내보냄으로써, 프로그래밍 시간을 줄여 준다. 시스템은 확장된 모니터링 역량으로 문제 해결 능력이 강화되었으며, 이전에 불가능했던 상황별 중요 자산 정보에 액세스가 가능한 공장 전반에 걸친 싱글 플랫폼 솔루션을 제공하며, 공장 곳곳에 있는 모터를 이전에 비해 비용 효율성이 훨씬 향상된 방식으로 운용할 수 있다.

또한 이 간편한 설치와 사용 이외에, 변속 제어 및 에너지 인텔리전스 기능으로 효율적으로 에너지 관리 및 절감을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공장 내의 자동화 자산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TCO(총소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센터라인 MCC 구입 시 옵션으로 팩토리토크 에너지메트릭스 소프트웨어를 구입하면 장치 수준까지 에너지 트렌드의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장비 성능과 생산성을 추적하기 위해 운영 데이터와 에너지 소비를 상호 비교하는 기능과 결합하는 경우 사용자는 각 운영/사용 지점에서의 에너지 소비까지 관리할 수 있다.

안전 기능은 업계 선두의 아크 방지 설계를 사용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아크실드(ArcShield) 기술을 적용한 센터라인 MCC는 아크 발생을 억제하고 아크가 인클로저 전체로 확산되어 장비의 다른 부분에 손상이 가는 문제를 방지한다. 아크 발생의 가능성은 낮으나 만약 발생할 경우 작업자를 보호하기 위한 아크 방지 기능을 인클로저의 전면, 후면, 측면에 제공함으로써 인명 보호 기능을 개선시켰다.

로크웰 오토메이션 센터라인 2500 IEC MCC 글로벌 제품 매니저인 이언 리글리(Ian Wrigley)는 “잠재 고객들이 특히 관심있어 하는 부분은 이 장비에 모든 형식 테스트(Full type-tested)와 1000개 이상의 개별 테스트를 실시한다는 점이다. IEC 61439-1 및 2:2011 에디션 2.0., IEC/TR 61641:2014 에디션 3.0 (아싱클래스 C -제한) 및 AS/NZ 3439.1 2002 애넥스 ZD에 따라 테스트를 실시하는 MCC는 IEC 표준의 완전 준수 패키지이다. 이러한 표준을 모두 테스트한다고 주장하는 제조사들이 있기는 하지만, 우리의 경험으로 볼 때 아주 높은 수준을 요구하는 테스트 방식의 비용 효과 때문에 매우 드물다. 사용자는 앞으로 MCC 또는 스위치기어 제품을 구매할 경우, 성능, 신뢰성, 안전 상으로 최적의 시스템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제조사에게 사양서에 적힌 IEC61439 및 IEC/TR61641 표준에 대한 필수 테스트를 통과했는지 확인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리글리는 “또한,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인클로저 내부 관련 장치 등 MCC 인클로저 내에 변속 드라이브를 테스트하는 최초의 제조사이다. 이 점은 부하 리액터를 사용하는 드라이브에 있어 아주 중요하다. 테스트 이외의 방법으로 열 효과를 계산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테스트는 타 업체인 데크라 테스트 참관/인증과 함께 위스콘신 주 밀워키에 있는 로크웰 오토메이션 본사의 자체 ISO/IEC17025 인증, DEKRA 및 UL/CSA 승인 테스트 설비에서 진행된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