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중국 전기차 배터리 생산 기지 완성
LG화학, 중국 전기차 배터리 생산 기지 완성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5.11.02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출 1조 5000억 시장점유율 25% 달성 목표 /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3각 생산체제 갖췄다
▲ LG화학은 27일 중국 남경시 신강 경제개발구에서‘남경 전기차 배터리 공장 준공식’행사를 열었다.

[한국에너지] LG화학이 세계 최대인 중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선도할 핵심 생산기지를 완성했다. LG화학은 27일 중국 남경시 신강 경제개발구에서‘남경 전기차 배터리 공장 준공식’행사를 열었다.


준공식에는 장레이 강소성 부성장, 류이안 남경시 상무부시장 등 중국 정부 관계자, 김장수 주중대사, 한석희 주상해 총영사 등 주중 한국 정부 인사, 구본무 LG 회장을 비롯한 구본준 LG전자 부회장,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권영수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 신문범 LG전자 중국법인장, 이우종 LG전자 VC사업본부장, 하현회 ㈜LG 사장 등 LG계열사 주요 경영진, 그리고 주요 고객사와 협력사 관계자 등 3백여명이 참석했다.


구본무 LG 회장은 2010년 미국 미시간주 홀랜드 전기차 배터리 공장 기공식, 2011년 충북 오창 전기차 배터리 공장 준공식에 이어 이번 남경 전기차 배터리 공장 준공식까지 LG화학이 구축한 전기차 배터리 생산기지 모두를 직접 확인하며 글로벌 시장선도 사업으로 육성하려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B3에 따르면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2013년 32억6000만달러(한화 3조 7000억원)에서 2020년 182억4000만 달러(한화20조7000억원)로 5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LG의 배터리사업은 1991년 당시 그룹 부회장이었던 구 회장이 출장길에 영국 원자력연구원에 들렀다가, 충전해서 반복 사용이 가능한 2차 전지 샘플을 직접 가져와 개발토록 하면서 시작됐다. 이번에 준공된 LG화학 남경 전기차 배터리 공장은 축구장 3배 이상 크기인 25,000㎡ 면적에 지상 3층으로 건설됐다. 연간 320km 이상 주행이 가능한 고성능 순수 전기차 5만대 이상,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기준으로는 18만대 이상에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는 생산능력을 갖췄다. 현지 고객 니즈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셀부터 모듈, 팩까지 모두 생산할 수 있는 일괄생산체제로 구축됐다. 


LG화학은 세계 최대인 중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선도할 핵심 생산기지 건설을 위해 지난해 9월 중국 투자회사 2곳과 합작법인인 ‘남경LG화학신에너지전지유한공사를 설립했다. 10월 기공식을 갖고 1년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이번에 완공했다. LG화학은 남경 공장이 본격 가동되면, 이곳에서 생산되는 배터리가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남경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중국내 수주물량 확대에 따른 규모의 경제가 확보됐다. 중국내 주요 완성차 업체들의 한가운데 위치한 지리적 이점 덕분에 물류비용이 거의 들지 않아 세계 최고 수준의 원가경쟁력을 갖춘 배터리를 만들 수 있다.


권영수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 겸 사장은 준공식 환영사에서 “이번 준공으로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에서 의미 있는 발걸음을 내딛게 됐다”며 “남경 공장이 세계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생산기지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LG화학은 중국 완성차그룹 1위 상하이(上海), 2위 둥펑(東風), 3위 디이(第一) 등을 고객사로 확보했고, 중국 현지 및 합작 회사를 포함한 총 16개 완성차업체로부터 승용, 전기버스까지 다양한 차종의 수주를 지속 확대해 나가고 있다. LG화학은 2016년 이후 현지에서 생산해 공급해야 할 물량 100만대분 이상을 이미 확보하고 있다. LG화학은 이번 공장 준공을 발판으로 중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더욱 적극적으로 공략해, 시장을 선도해 나갈 방침이다.


2020년까지 단계적인 투자를 통해 생산 규모를 현재보다 4배 이상 늘려 고성능 순수 전기차 20만대 이상, 플러그인하이브리드 기준 70만대에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는 생산 체제를 갖출 계획이다. 현재 수백억 규모인 중국 전기차 배터리 매출을 2020년까지 연간 1.5조원 이상으로 끌어올리고, 시장점유율도 25% 이상 달성해 경쟁사가 넘볼 수 없는 ‘확실한 1위’로서의 위상을 굳혀나갈 계획이다.


이번 중국 전기차 배터리 공장 준공으로 ‘한국의 오창, 미국의 홀랜드, 중국의 남경’으로 이어지는 전기차 배터리 글로벌 3각 생산체제를 본격 가동하게 된 LG화학은 세계 최대 생산능력을 발판 삼아 시장 선점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주요 시장에서의 현지 대응 능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향후 미국과 중국공장은 현지에서 수주한 물량을 생산하고, 국내 오창공장은 한국 등의 수주 물량 생산과 함께 전체적인 물량 조절의 기능을 담당할 계획이다. LG화학은 유럽 등에서도 수주 물량이 대폭 확대됨에 따라 향후 유럽 현지에 생산기지를 건설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