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기후변화대응 탄소자원화 전략 수립 추진
미래부, 기후변화대응 탄소자원화 전략 수립 추진
  • 김태언 기자
  • 승인 2015.10.19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실가스 배출 저감 및 미래성장동력 창출 기대

[한국에너지]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37% 감축하고 신산업 창출을 위한 기후변화대응‘탄소자원화 전략’을 금년 내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미래부는 산·학·연 전문가(19명)로 구성(‘15년 9월)된 기후변화대응「탄소자원화 전략」자문위원회를 운영 중이며 지난 10월 2일(금)에는 미래부 1차관 주재로 SK이노베이션, LG 화학, GS 칼텍스, 롯데 케미칼, 부흥산업사 등이 참석한 기업 간담회도 개최하였다. 간담회에서는 탄소자원화 전략의 필요성·시의성 및 추진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기업체들도 ‘탄소자원화 전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석유화학, 철강 등 주요 주력산업이 에너지 다소비 산업 구조이다. 따라서, 에너지 절약 및 신재생 에너지 활용만으로는 온실가스 감축과 경제성장에 한계가 있다는 인식에 배출된 온실가스 등을 재활용 하는 전략 수립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특히 우리나라 국가 총 수입에서 에너지 수입이 차지하는 비율이 34.7%(‘13년 기준)에 달하고 있고, 이중 석유 비중이 75.0%에 달하는 등 석유의존도가 높아 버려지는 온실가스 등을 석유대체 원료 및 자원으로 활용하는 탄소자원화 전략이 필요하다는데 산·학·연 전문가들의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미래부는 화석연료 사용으로 발생하는 온실가스(CO2, CH4) 및 일산화탄소(CO)를 포함한 산업 부생가스와 천연가스 등을 산업원료로 활용하기 위한 기술혁신 전략을 수립하고 기(旣) 추진 중인 정부 R&D사업(‘14년, 1,076억원)의 연계‧효율화 및 산업수요 공백기술 발굴지원해 기술혁신 결과의 시장진입 가속화를 위한 성과활용 및 사업화 지원기반을 구축하여 기후변화대응 탄소자원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미래부 이진규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기후변화대응 ‘탄소자원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연구계와 산업계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산·학·연 역량을 집결하여 기후변화대응 ‘탄소자원화 전략’을 연내에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