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뚜라미, 서울시와 감정근로자 인권보호 공동협약
귀뚜라미, 서울시와 감정근로자 인권보호 공동협약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5.10.14 1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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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익보호 및 긍정적 소비문화 조성 위해
▲ 귀뚜라미 보일러 본사

[한국에너지] 귀뚜라미(대표 이종기)는 서울시 신청사에서 서울시 및 녹색소비자연대와 함께 ‘감정노동자와 함께하는 기업·소비문화 확산을 위한 공동협약’을 지난 8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동협약은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하고 있는 감정노동자의 권익을 생각하는 기업문화와 긍정적 소비문화를 조성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감정노동자는 하루 중 고객 응대 시간이 40% 이상을 차지하는 대인서비스업종 종사자로 콜센터 직원, 항공기 승무원, 유통점 판매원 등 약 800만명에 이른다.

귀뚜라미는 고객 접점에서 감정노동을 하는 전화 상담사의 인권 보호를 위해 인격 무시, 욕설, 폭언 등 악성 민원을 응대한 상담사에게는 휴식시간을 의무적으로 주고 지친 감성을 위로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악성 민원을 지원하는 전문 관리자 제도(ESC)를 운영하고 있다.

등산, 탁구, 볼링, 영화 등 다양한 동호회도 운영 지원해 상담업무로 받은 스트레스를 풀고 서로 소통하며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안정적이고 편안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귀뚜라미는 이번 협약에 따라 감정노동자를 효율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소비자 응대 매뉴얼을 마련해 자기보호를 위한 정기적 교육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감정노동 해결을 위한 근무 환경 개선 작업과 각종 힐링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기획 운영해 스트레스를 보다 적극적으로 치유하고 재충전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귀뚜라미 관계자는 “감정노동자 문제는 노동과 인권 문제뿐만이 아니라 기업문화와 소비문화의 문제이기도 하다”며 “이번 협약이 더 많은 기업과 소비자 단체로 확대되어 고된 정신노동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감정노동자를 배려하는 기업문화와 소비문화가 확산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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