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청정에너지 자립도시 건설 에너지 제로 산단 보여주겠다
2030 청정에너지 자립도시 건설 에너지 제로 산단 보여주겠다
  • 남부섭 발행인
  • 승인 2015.10.05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연창 대구 경제부시장

[한국에너지] 지방정부로서는 '세계쏠라시티총회' '세계에너지총회' '그린에너지엑스포' 등 세계적인 에너지 컨벤션을 펼쳐온 대구시가 2030 쏠라시티를 완공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놓았다. 청사진의 주인공은 드물게 5년째 재임하고 있는 김연창 경제부시장. 청사진이 완성되기까지 일화와 그의 포부를 듣는다.
 

- 대구광역시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바로 ‘솔라시티’다. 솔라시티는 대구에게 어떤 의미가 있나.

솔라시티(Solar City)는 지난 2004년도 세계태양에너지 총회를 유치하면서 지향해온 캐치프레이즈다. 그런데 막상 2011년도에 부임해서 세계에너지총회라는 국제규모의 행사를 준비하려고 보니 제반사항이 턱없이 부족했다.


솔라시티라는 홍보 문구를 제외하고는 실질적인 컨텐츠가 없었다. 그동안 대구시가 ‘솔라시티’로써 준비한 것이 우선적으로 대구시 관문 들어오는 곳에 태양열탑 세운 것과 엑스코(Exco) 지붕에 태양광 설치하고 대구 두리공원타워에 LED 조명 설치하는 이렇게 세 개 밖에 없었다. 사실 기가 막혔다. 태양열은 사실상 큰 효과도 없고 엑스코 태양광은 그냥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는 생각만 들었다. 내 입장에서는 이런 식은 의미 없다고 봤다. 태양광이든 태양열이든 10년, 20년이 지나도 실질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도출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추진한 것이 신재생에너지 직접시설 중장기 실행계획 프로젝트고 이를 기반으로 완성된 것이 대구 청정에너지 선도도시 구축 계획이다.
 

- 당시 세계에너지 총회 준비과정은 어땠나.

당시(2011년) ‘세계에너지총회’를 준비하면서 에너지로 무엇을 보여줄 것인가 계속 고민해왔다. 먼저 대구 신천을 신재생에너지원 교육장으로 한번 만들어보자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에너지공단과 공동조사를 통해 대구 신천 프로젝트를 계획했다. 전문가들이 신천은 소수력하기 좋은 수차라고 말했다. 그래서 신천 산책로나 자전거도로에는 태양광을 설치하고 하천은 소수력으로 발전을 하고 여건이 되면 소형풍력을 설치해보자는 것이었다. 또 에너지는 에너지저장장치(ESS)로 저장해서 활용을 해보자는 결론이 도출됐다. 하지만 비용이 문제였다. 예산도 편성 안됐고 준비가 부족했다. 그래서 포스코에너지와 협업해서 광고판 유치 등 민자를 유치하려고 했다. 그런데 산자부 등 관계부처에서 개발에 반대가 심했다. 사업추진을 용이하게 하기위해서 금호강, 낙동강까지 고려했으나 결국 중앙정부 반대에 부딪혀 실현되지 못했다.




- 구체적으로 어떤 어려움이 있었나.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느낀 점을 말해달라.
 
나는 당시 MB정부가 지나면 4대강 사업을 보완하는 정책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했다. 사실 신천은 작아서 경제성이 확보가 어렵고 대규모로 가야하는데 금호강은 습지가 있었다. 마침 낙동강변에 가보니 넓은 부지들이 있는데 강물이 몰리지 않는 반대쪽은 퇴적이 크게 돼서 물도 안 들어오고 홍수걱정이 없었다. 2012년 당시에도 마침 큰 태풍이 왔는데도 그때도 반대편 강변은 이상 없었다. 그 때 쟁점은 물 흐름과 물 수질에 지장이 있으면 안된다는 것이 였는데 물 수질이나 흐름은 전혀 지장없었다.


그래서 국토부 직원들과 함께 실사까지 했는데도 국토부에서 강 건드리는 것은 기를 쓰고 반대했다.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모두 가봤지만 소용이 없었다. 결국 당시 청와대 녹색성장 비서관을 직접 찾아갔다. 4대강 사업이 녹색성장을 이어가면서 지속성장을 할 수 있는 것은 이 방법뿐이라며 설득했다. 또 국비도 필요없고 100% 민자사업으로 진행할 수 있다고 했다. 좋은 제안이라고 인정받았고 비서관의 도움을 얻어 결국 정부의 승인을 받고 정식 공문도 받았다. 그래서 STX솔라하고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사업을 시작하려고 했다. 그런데 12월이 지나고 정권이 바뀌면서 다시 국토부가 다시 스톱을 걸었다.


국토부 논리는 우리가 시작하면서 한국전력이나 경남도, 전남도에서도 요청하면 곤란하다는 것이었다. 이미 승인난 사업을 정지했기 때문에 아쉬움이 컸다. 이후 1년 동안 국토부와 논쟁을 벌였지만 결국은 승인받지 못했고 금호강 일부하고 경제성이 없는 작은 사업들만 승인받았다.
 


- 신재생에너지 직접시설 중장기 실행계획 프로젝트안은 무엇인가. 간략히 설명해달라.

 ▲ 김연창 대구 경제부시장이 본지 남부섭 발행인과 대담을 나누고 있는 모습.

2011년 세계에너지 총회 당시 세계적인 에너지 리더들에게 대구를 보여주기 위해 국내에너지 전문가들과 고심하면서 시작한 것이 ‘신재생에너지 직접시설 중장기 실행계획 프로젝트’다.
 

 
 

2013년 말 완성된 보고서에 따르면 각종 신재생 에너지원을 통해 대구시에서만 1기가와트(GW)를 생산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료전지를 제외한 태양광, 풍력, 소수력만으로도 가능하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은 고수부지 사업이 내용에 포함되어야하는데 이것이 실행 안되면 1GW 나올 수가 없다.


특히 STX솔라 보고서에 따르면 경남도를 포함하면 낙동강에서만 2GW 만들 수 있다고 했다. 2GW면 대단히 큰 발전단위다. 그래서 만약 낙동강이 모범사례로 성공하고 이미 기반이 충분한 4대강의 고수부지에 확산보급하면 원전 몇개는 안 지어도 될 만큼 충분하다고 봤다. 일단 1GW는 처음부터 다하는 것이 아니라 1년 100MB씩 점진적으로 계획하는 장기계획을 세웠다. 왜냐하면 한 번에 다하면 매년 기술이 달라지니 10년 후에는 도태된 기술이 적용될 수 있다. 그래서 2014년에는 해당년도의 최신기술, 15년, 20년 각 년도의 태양광 최신기술로 설치하고자 했다. 이렇게 중장기 대규모 프로젝트로 하면 GE, 지멘스 세계최고의 모듈기업들도 관심을 보일 것이고 결국 대구는 세계 최고 기술들이 각축하는 태양광 최신기술 거대한 전시장으로 자연스럽게 발돋움 할 수 있다고 봤다. 또 최종적으로 태양광 1GW 부지임대사업 혹은 발전이익 분할을 통해 대구시가 확보할 수 있는 세수가 수백억 이상이다.


여기에 대구시 시민을 위한 시민펀드도 가능하다고 본다. 요즘 REC수익률이 7%라고 한다. 5%이상만 남겨주면 요즘 금리에서 대단한 것이다. 이러면 대구시민들을 위한 수익사업도 진행하고 시민을 위한 정책이 될 수 있다.
 

- 최근 자립섬모델 등 여러 지자체에서 다양한 신재생 프로젝트가 실현되고 있다. 이에 대한 견해는?

사실 나는 지금 정부에서 추진 중인 제주도 스마트그리드 시범사업이나 울릉도 마이크로그리드 사업을 성공사례로 보지 않는다. 섬 단위로 고립된 데는 그런 식으로 할 수 있겠으나 내륙에서는 수익이 나는 사업으로 연결할 수가 없다. 예를 들면 울릉도의 경우 3000억 이상의 예산이 투입됐다고 들었는데 나중에 운영 및 유지 면에서 세금만 먹는 애물단지가 될 수 있다.


내가 생각하는 방향은 처음에 100점이 아니더라도 50점, 70점, 100점 이런식으로 단계적으로 가야한다고 본다. 처음에 완벽히해서 보여주기가 아니라 일단 50점이라도 국고보조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진행하고 이 후 자립도와 사업성을 키워나가면서 최종적으로 신재생분야가 100점짜리 사업모델로 발전할 수 있도록 이끌어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처럼 바로 시범단지를 바로 100점짜리 만들어버리면 이후에 국가지원 없이 민간에서 확산보급 제대로 안된다면 수익성은 악화될 수 있다.
 

- 그렇다면 구체적인 내륙도시의 신재생에너지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먼저 시범사업은 우선 섬이 아니라 도심한복판부터 했어야 한다고 본다. 예산측면에서 신재생에서 전력계통 연결하는 것은 도심이 굉장히 유리하다. 도서지방은 연결비용은 상당하다.


일단 내륙에서 신재생에너지 분야는 계속해서 연구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게 어느 정도 수준까지는 정부에서 일정정도의 보조를 해야 하고 비즈니스 모델이 나오도록 유도해야 한다. 도심모델도 이곳저곳 할 것이 아니라 한 곳을 지정해서 사업모델을 확정하고 확산보급을 유도해야 낭비를 막을 수 있다고 본다.


결국 생태계 조성이 제일 중요하다. 대구시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은 다른 지자체와는 시작부터 다르다. 다른 곳은 먼저 현장을 민간에서 발굴해 시에게 신재생에너지 설치공사를 제안하는 반면 우리는 능동적으로 사업을 추진해왔기 때문에 이미 전역에 필요한 곳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모든 공사를 투명하게 공모로 진행할 수 있다. 공모 선정 기업 기준에는 크게 두 가지 있다.


첫째, 최고의 기술수준이다. 우선은 금액적인 부문이나 수익이 적더라도 최고의 기술로 시도하는 것이 옳은 방향이라고 본다.



둘째, 지역기업 우선이다. 현재 태양광 모듈을 제외하고는 모든 신재생에너지 관련기업들이 모두 대구에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에서라도 지역에너지기업을 우선적으로 선정하고자 노력 중이다.


요즘 대구에 가면 신재생하기가 가장 좋다라는 인식이 있다. 벌써 태양광업자들에게는 우리 대구가 회자되고 있다고 들었다. 시에서 이미 현장을 발굴하고 추진중이니 기술만 보유하면 된다는 인식이 그것이다. 결국 기업이 몰려들면 돈이 되고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되어 있다고 본다.
 

- 에너지 분야에 대한 관심이 상당하다. 어떤 계기로 관심을 갖게 됐나?

사실 에너지뿐만이 아니라 모든 산업전반에 관심이 많았다. 사실 처음엔 물 관련 산업에 관심이 많았다. 그런데 물 산업은 자연스럽게 에너지와 연결된다. 관심을 집중하다보니 아이디어가 나오기 시작했고 이를 기반으로 신재생에너지 집적시설 중장기 실행계획 최종보고서가 나오게 됐다.


산업에 리스크는 다 있다. 이 리스크를 애정을 쏟아 어떻게 사업화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에너지는 미래의 가장 큰 걱정거리이자 가장 큰 산업이라고 생각한다. 또 에너지산업은 어떤 산업보다 파급효과가 크다. 부존자원이 없다고 탓할 것만이 아니라 R&D를 활용하고 국내의 부존자원만 활용하면 충분히 에너지 문제는 극복가능하다고 본다.
 

- 정책의 지속가능성이 제일 중요하다. 대구시 에너지 정책의 지속가능성은 어떻게 담보할 것인가?

답은 현장에 있다. 지금 중앙정부 관료는 대부분 국가고시 출신이라 지방현장 잘 모른다. 수직적으로 지시만 한다. 그런데 중앙정부는 정치권 바람이 있다보니 예산이 효율적으로 분배가 안되고 나눠먹기식으로 예산이 분배되고 있다. 지금 대한민국 각 지방정부들이 뭉쳐서 한 산업을 육성해야 하는데 서로 예산싸움만 하다보니 문제가 많다.


여기에 산자부 장관, 차관, 에너지공단 이사장, 한전 사장 모두 임명직이라 전문가가 없는 것도 문제다. 현 대통령은 현재 규제개혁하고 부처 간 칸막이 없애라고 하는데 신재생 사업을 막상 추진해보면 이곳저곳 허가받아야 할 곳이 너무 많다. 정부가 에너지 정책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에너지 관련 규제개혁 논스톱으로 풀고 산업부나 기재부 중심으로 정책이 방향을 잡아야한다. 사실 대구국가산업단지의 발전은 박정희 대통령시절 삼성과 추진했던 것이 최근에 효과를 보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산업의 미래를 보려면 10년, 20년을 닦아야한다. 중장기적인 계획이 핵심이다. 그래서 신재생에너지 집적시설 중장기 실행계획을 추진했고 그와 관련한 시스템이 여기(이 보고서)에 담겨있는 것이다.


사실 누가 추진하든지 이 방향대로만 추진하면 된다. 이 안에 있는 정책들대로만 추진하면 큰 그림이 만들어지게 돼있다고 본다.




- 2011년 세계가스총회가 열린다. 이에 대한 제반사항은.

세계가스총회를 유치했고 마침 한국가스공사가 이전해 왔다. 그래서 기존 신재생 정책에 LNG관련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연료전지에 더해 에너지복합발전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최근 2.5GW 에너지 자족도시 계획안이 나온것이다. (신재생+연료전지+에너지복합발전) 고비용 발전이지만 친환경발전이다.


어차피 스마트그리드 쪽으로 가야하는 것은 맞다고 본다. 그리고 이런 자족도시를 확대보급하기 위해 테크노폴리스와 국가산단을 찍은 것이다. 테크노폴리스는 이미 구성되어 100%는 힘들지만 국가산단(260만평 규모)은 조성중이라 착공하기전에 지열, 태양광, 연료 전지를 이용해 발전하고 ESS중심으로 비상발전에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아울러 전체를 연결해서 전력수요관리(DR)까지 할 수 있는 시스템을 확립한다면 전국에서 가장 거대한 규모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중요한 점은 실제 검토해보니 민자유치를 통하면 돈이 많이 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여컨대 지열, 태양광 한 공장에 동시 도입하면 투자비 2년반 만에 회수가능하다. 이후에는 전기료 다 뽑고 그 이후에는 100% 전력자립이 가능하다 실제 대구의료단지에 있는 한 공장 사례다. 그래서 나온 아이디어다.
 


- 마지막으로 지난 4년동안 대구광역시 경제전반을 이끌면서 느낀 소회는.

대구경제 이제 긴 질곡의 터널에서 벗어났다고 생각한다. 대구시 미래산업은 에너지, 물, 의료 3대 산업이다. 이 플랜을 추진하겠다고 이번에 대통령을 모시고 선언까지 했다. 섬유, 기계같은 기존의 산업은 고도화시키고 새로운 먹거리를 만들어야 한다. 먼저 산업을 육성하는 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본다.


그런데 이 생태계를 방해하는 것이 노동과 규제다. 부임기간 중 노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노총 대구시의장과 노사화합상생 선언을 작년에 했다. 현재 대구시는 질 좋은 일자리가 없어 대구청년들이 떠나고 있는 실정이다. 노조측을 설득해 먼저 노사분규를 책임지고 임금 준수를 약속받았다. 부임기간 동안 대구시는 무분규에 있었다. 질 좋은 일자리 만들어 낼 수 있다면 노조측도 이를 감내하고 받아들이겠다는 의미다. 이번에 대구시 창조경제 혁신센터 할 때 이런 대구의 노동문화를 알리기 위해서 상생과 화합을 뜻하는 녹색티를 입고 노사화합문화를 보여준바 있다.


이 같이 노동문제를 해결하고 적극적인 방식으로 에너지 정책을 추진하면서 관련 규제도 풀어왔다. 이제 대구시 창조경제의 기본바탕은 만들어 졌다고 본다. 국가산단의 경우도 대구와 삼성이 우선 200억 투자해 벤처금융을 만들어 도전적으로 관련 산업을 육성할 것이다. 200억 투자하면서 99개가 망해도 1개만 성공하면 앞으로 이 모델로 훌륭한 비즈니스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창조경제 정신이다. 이런 방향으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대구시를 에너지, 물, 의료 3대산업의 글로벌 허브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 대담 남부섭 발행인
정리 김태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