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에너지코리아, 지방정부가 주도권을 잡는다] -2-
[2030 에너지코리아, 지방정부가 주도권을 잡는다] -2-
  • 김태언 기자
  • 승인 2015.10.05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Solar City > 대구광역시
▲ 대구 신재생에너지 발전단지 전경


[한국에너지]
“도시는 세계 탄소배출에서 75%를 차지하고 따라서 기후변화에 대한 싸움은 도시에서 승패가 결정될 것이다”
지난해 뉴욕에서 열린 C40 회의는 공동선언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낮추기 위한 도시의 책임을 이렇게 강조했다. 도시화가 90% 이상 진행된 한국에서 도시의 지방자치단체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대구광역시가 변화하고 있다. 국가기간산업단지 배후도시라는 과거 이미지에서 벗어나 창조혁신의 미래에너지 도시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최근 대구시는 청정에너지 선도도시 구축을 선포하고 본격적인 정책수행에 착수했다. 이를 통해 대구시는 청정에너지 분야를 대구시의 미래 신성장산업으로 육성하고 에너지 분야의 기업을 적극적으로 유치해 역내 경제발전과 창조경제 도시로 거듭난다는 방침이다. 


대구, 청정에너지 선도도시 구축을 선포하다 


대구시의 청정에너지에 관심은 일찍부터 시작돼왔다. 지난 1991년 전 국민의 경각심을 일으켰던 낙동강페놀오염사건과 1990년대 후반 위천국가공단 문제 등으로 이미 대구시는 청정에너지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왔으며 관련한 정책이 진행돼왔다. 대구시는 지난 1999년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주도하는 솔라시티에 사업에 참여해 2000년 솔라시티회원 도시로 인정받았으며 2004년에는 세계솔라시티총회, 그린에너지엑스포 등을 개최했다.


2000년대 후반에는 이명박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기조에 따라 ‘대구녹색성장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2013년 세계에너지 총회를 개최하면서 녹색성장 거점도시로 발전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같은 기간 동안 오히려 대구시는 서울, 부산 등 타대도시에 비해서 지역총생산량(GRDP)은 낮지만 최종에너지 소비량은 절대비율에서 최고수준을 기록했다. 여기에 에너지 이용 효율 제공의 측면에서도 전국 16개 지방자치단체에서 최하위권을 기록했고 에너지 자립도 면에서는 1.3%(2013년도 기준)을 기록하며 광주, 대전시와 최저치를 나타내고 있다.


 

▲ 지역별 최종에너지 소비량 변화와 자립도 (단위:천TOE,%)





이같은 대구시의 에너지 효율 저하는 국가기간단지가 위치한 역내 지리적 특성 때문이다. 대구시는 서울, 부산시보다 인구, 경제규모는 적지만 대규모전력소비시설 이른바 에너지다소비업체들이 몰려있다. 또한 중앙부처의 에너지관련 상위법 미비, 수송부문내 에너지소비 증가, 역외 전력에너지 송전 시 소비효율 저하 등의 문제를 겪어왔다.


최근 정부는 기후변화 대비 온실가스 감축의 확고한 의지와 더불어 지지부진하던 관련 에너지상위법 및 신재생에너지법 대대적인 개정을 표명한바 있다. 대구시 또한 최근 ‘2030 청정에너지 선도도시 구축’ 비전을 선포하고 올 연말까지 에너지수요전망대비 14%감축, 신재생에너지비율 5% 라는 목표를 설정했다. 한국전력과도 청정에너지사업 공동추진 업무협약 등을 맺고 ▲녹색도시교통사업 및 대중교통전용지구 ▲태양광, 태양열, 소수력 등 지역에너지 보급사업 ▲연료전지 등 그린에너지 산업육성 ▲IT융합을 통한 전력고효율과 에너지효율향상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이다. 아울러 대구시는 그간 진행해왔던 ‘솔라시티’ 정책을 확대하고 ‘2030 청정에너지 선도도시 구축’ 조성을 위해 관련 정책도 대폭확대한다.

▶테크노폴리스 분산전원형 에너지자족 도시   

대구시 청정에너지 선도도시 구축은 크게 ▲테크노폴리스 분산전원형 에너지자족도시 ▲국가산업단지 마이크로그리드(Micro-Grid) 구축 ▲스마트그리드 및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 총 세 가지 핵심프로젝트가 수행된다.


테크노폴리스 분산전원형 에너지 자족도시 프로젝트는 정주인구 5만도시인 테크노폴리스에 국내 최초 마이크로 기반 100% 분산형 청정에너지 자족도시를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사업 기간은 2015년부터 6년간이며 총사업비 3676억원을 들여 복합도시인 테크노폴리스의 7,261,000㎡ 지역에 청정에너지 발전(연료전지 60MW, 태양광 10MW 등)설비와 에너지효율화(스마트그리드 등 30MW)사업 등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현재 60MW 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을 위한 부지매입과 컨소시엄 구성이 진행되고 있으며 올 12월 착공을 목표로 실무협의회가 설립돼 사전정지작업이 진행 중이다.


대구시에 따르면 그간 지역적 특성에 따라 동해안 원자력(67%), 남해안 화력(33%)의 원거리 전송에 의한 전력손실 및 송전탑 건설비용 문제가 부각돼왔다. 대구시는 이번 테크노폴리스 준산전원형 에너지 자족도시를 통해 향후 2.5GW의 전력을 역내 안에서 생산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보급정책(RPS)을 활용해 별도의 재정투입없이 대구전역을 청정에너지 허브도시로 변모시킨다는 계획이다.

▶국가산업단지 마이크로그리드 구축

국가산업단지 마이크로그리드(Micro-Grid) 구축사업은 대구국가산업단지에 신재생 및 하이브리드 에너지시스템을 적용한 융복합한 블록형 마이크로그리드를 구축하고 국내 산업단지 대상 최초의 에너지 자립 모델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대구시에 따르면 마이크로그리드 구축사업이 완료되면 국가산업단지 내 전력자립률 80% 이상, 기존시스템 대비 에너지 20% 절감이 가능하며 원전·화력 및 송전탑 건설에 따른 제반비용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업위치는 대구광역시 구지면 일원이며 총 사업비 1조 1600억원에 310여개 민간기업이 참여한다. 구체적인 사업내용은 하이브리드 저장장치(ESS), V2G, 분산전원 등을 융합한 BEMS 시스템 등을 구축해 대구시에서 통합 운영하는 것으로 2단계(1단계 2016~2017, 2단계 2018~2020)에 걸쳐 5년간 진행된다.


현재 마이크로그리드(Micro-Grid) 구축사업은 기초전력연구원에서 올 10월 완료를 목표로 세부적인 연구용역이 진행 중이다. 마이크로그리드 세계시장은 작년 8.8조원에서 2020년 22조원까지 늘어날 전망이며 관련한 ESS, V2G(Vehicle to Grid),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 등 미래형 첨단 에너지 기기산업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대구시는 이번 마이크로그리드(Micro-Grid)사업을 계기로 관련에너지 기업도 적극 유치한다는 방침이다.

 

▲ 구지면 일원에 위치하는 마이크로그리드 대구국가산업단지 계획도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및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

대구시는 솔라시티 확대의 일환으로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및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그리드 확산 사업은 먼저 대구광역시 소재 공공기관, 달서구, 달성군을 중심으로 추진되며 향후 수익 가능한 모델을 도출하여 대구 전역으로 사업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사업은 2016년부터 3년간 추진되며 우선적으로 에너지다소비 장소인 시내 430개 장소에 스마트그리드 시스템(AMI, ESS, EMS, DR, TOC 등)이 점진적으로 도입된다. 총 사업비는 452억원이며 대구시·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해 8개 민자기업 컨소시엄이 구성된다.


대구시는 이를 통해 시스템 구축지역 내 에너지 및 온실가스 30% 감축을 예상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은 지난 2004년부터 대구시가 일관되게 추진해온 ‘솔라시티’ 정책의 확대사업이다. 그간 대구시는 3대 신·재생에너지원(태양광, 연료전지, 풍력)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을 펼쳐왔다.


새롭게 마련된 신재생에너지 집적시설 중·장기 실행계획에는 ▲200㎾급 타워형 태양열발전시스템 기술개발 ▲IT 융복합 신재생에너지 시범단지 구축 ▲10㎾급 가정용 에너지저장 시스템 기술 개발 ▲수전해 방식 전국 최대 수소스테이션 건립 ▲지능형 그린하우스 개발 ▲대경권 태양광 테스트베드 구축 등이 포함됐다. 특히 대구시는 2020년까지 태양광 70만KW, 연료전지 24만KW, 풍력,소수력 6만KW 등 총 100만 KW의 전력을 신재생에너지시설을 통해 생산한다는 방침이다.


대구시는 이를 위해 3조 5000억원을 이 사업에 투입하고 시내 곳곳에 있는 강, 산, 상·하수도 시설, 공원주자창, 학교 등 제반시설에도 신재생 발전설비를 설치할 예정이다. 또 2021년 세계가스총회에 발맞추어 신재생에너지 보급 관련 사업규제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신재생에너지 기술 발전을 위해 관련 기업에 대한 지원도 대폭 확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