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공제조합, ‘만들까 말까’
주유소공제조합, ‘만들까 말까’
  • 백지현ㆍ조강희 기자
  • 승인 2015.08.24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수사업자 뜻 모은 것 vs 일방적 추진 중단해야

[한국에너지] 주유소공제조합의 설립을 두고 주유소협회와 주유소연합회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 설립을 추진하는 협회는 다수사업자의 뜻을 모은 것이라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연합회 측은 협회가 별다른 검토도 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잘못이라는 것이다.


추진하는 쪽은 김문식 회장이 이끄는 주유소협회다. 협회는 공제조합 설립을 올해의 중점 과제로 삼았다. 공제조합의 목표는 주유소 업주의 전폐업을 원활하게 하도록 경제적으로 지원하는 것이다.


협회는 이미 지난해 공제조합 설립과 관련된 연구용역을 의뢰하고, 사업발굴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쏟아내는 등 창립을 위한 내부 준비는 대부분 마친 상태다.
 

하지만 오승용 회장이 이끄는 주유소연합회가 여기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연합회는 협회가 조합 추진을 너무 일방적으로 하고 있다며, 설립되는 조합에 정부 예산 지원부터 바라는 것도 잘못이라고 주장한다.


연합회는 기본재산을 조성하는 것은 조합원의 힘으로 먼저 출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우선이며 정부 예산 지원을 받는 것은 그 다음에 논의해도 늦지 않다는 것이다.


더구나 조합설립에 대해서는 지역별로 ‘설명회’ 개최만 했을 뿐이며, 이에 대한 회원들의 의견을 듣는 자리인 제대로 된 ‘공청회’를 해야 한다는 것이 연합회의 핵심 주장이다.


연합회는 다른 문제도 제기했다. 조합의 설립 당위성을 주장하기 위해 제시한 ‘휴업 폐업 증가’ 관련 자료가 가짜 석유 판매로 인한 강제폐업과 사업정지, 셀프주유소 전환을 위한 휴업, 시설보수와 임대차 등을 위한 휴업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신빙성 없는 자료를 근거로 공제조합을 설립하면 나중에 문제가 일어날 것이라고 연합회는 주장하고 있다. 더구나 협회가 추구하는 석유유통구조 개선부담금 부과와 신용카드사 출연금 지원 등 조합의 재원 마련 방안이 결국 판매원가 상승으로 이어져 소비자 부담을 가중시킬 것도 우려하고 있다.


이러한 약점 때문에 결국 공제조합에 실제 출자금을 내고 가입하는 주유소가 극히 제한적일 것이라고 연합회는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주유소협회는 설명 자료를 냈다. 먼저 협회가 추진하고 있는 주유소 공제조합은 대다수 주유소 사업자의 뜻을 모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연합회의 주장은 소수 의견이라고 협회는 밝혔다. 협회는 2013년 주유소 경영실태 조사를 한 시점에 조합 설립 등 협회의 공동사업에 대한 참여의사를 조사했고 75.6%의 주유소 사업자들로부터 참여의사가 있다는 답변을 들은 뒤에 이를 추진하고 있다는 것이다.


협회는 또 5회에 걸친 권역별 지역설명회에서 조합 필요성에 대한 설명과 의견수렴을 했고, 협회신문 등을 통해서도 설립배경과 추진경과 등을 지속적으로 안내해왔다고 밝혔다.


또 지난해 3월 조합 설립 필요성과 사업내용 등을 소개하는 서한문을 전국 주유소에 우편으로 발송한 바도 있다는 것이다.


협회 관계자는 “이견이나 우려는 있을 수 있지만, 회원사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회원사를 위한 공제조합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