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미 에너지부, 제8차 한미에너지실무협의회 개최
산업부-미 에너지부, 제8차 한미에너지실무협의회 개최
  • 김정희 기자
  • 승인 2015.06.05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4일 미국 워싱턴 D.C. 에너지부에서 한·미 양국의 에너지 정책현안과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제 8차 에너지실무협의회를 열었다.

실무협의회는 정책방향을 공유하고 기술개발 사업의 협력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는 실무급 회의체로서 2006년부터 매년 양국을 순회하면서 열리고 있다.

수석대표는 박일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정책관, 필리스 오시다(Phyllis Yoshida) 미(美) 에너지부 에너지국제협력 부차관보이다.

이번 회의에서 미국은 에너지 전망과 에너지 인프라 정책 방향을, 우리는 기후변화 대응 에너지신산업 정책을 설명하고 의견을 나눴다.

기술협력 분야에서는 그간 양측 합의에 따라 추진해왔던 기술협력 사업인 연료전지차량 북미실증 공동연구, 스마트그리드 테스트베드 구축과 상호인증체계 협력, 마이크로그리드 신뢰성 향상 기술 개발 등에 대해 로스알라모스 연구소, 샌디아 연구소 등 미국 유수의 연구기관과 함께 진행현황을 점검하고 앞으로 협력방향에 대해 협의했다.

또한, 새로운 분야로의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지열, 탄소포집·저장·활용 등의 기술분야에 대해서도 두 나라의 기술협력을 구체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양측은 에너지실무협의회에서의 논의 내용을 바탕으로 클린에너지 분야에서의 정책 교류와 기술협력을 강화하고, 양측의 연구기관, 기업들의 참여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내년 제9차 에너지실무협의회는 한국에서 개최되며, 민간차원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Business Roundtable)도 함께 열릴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